▲ 갈산초 텃밭가꾸기 |
▲ 갈산초 뒤뜰야영 |
▲민주주의의 꽃 자치를 피워내는 '학생 다모임과 무학년 모둠 활동'=갈산초등학교(교장 나영광)는 학생 중심 교육 실현의 첫째 과제를 학생들의 민주적 자치능력 함양으로 정했다.
매월 첫째 주 월요일 4교시면 1학기는 3~6학년 학생들이, 2학기는 2~6학년 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함께 지켜야 할 생활규정과 교육활동 운영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결정하는 전교학생 '다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1·2학년 학생들은 1학기 동안 학급다모임을 통해 발표 및 회의 방법 등 공동체의 생활규칙을 익히고 2학기가 되면 2학년도 전교 다모임에 참여한다.
이와 함께 전교 학생자치회 위원들이 다모임의 회의 결과를 안내하고 생활규정을 실천하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실천을 독려한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생활규정을 정하고 학교 행사에 아이디어를 낸다.
다모임에서 결정된 사항은 학교운영 및 교육활동에 적극 반영해 학생들이 주인의식을 기르고, 스스로 만든 규칙을 지킴으로써 책임감과 자율성을 기르도록 한다.
무학년 모둠은 핵가족 문화 속에서 자라는 학생들에게 또래집단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무학년 모둠 활동은 텃밭 가꾸기, 뒤뜰야영, 운동회, 체험학습 등의 공동 교육활동으로 이어짐으로써 우애를 다지고 협력,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돕는다.
▲ 갈산초 어울림 한마당 체육대회 |
학년별로 우리 고전과 서양의 고전을 수업과 연계해 활용하거나 스스로 읽도록 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고전인문서적 읽기와 더불어 학생들이 현재를 아름답게, 미래를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 감수성 함양을 위한 현악오케스트라, 방과후 예술프로그램(사물놀이, 피아노, 미술, 공예 등)과 관련한 체험학습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교과 관련 교육활동에서도 실습과 체험 중심의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갈산초 특색 사업 중 하나인 '하늘땅지기-생태교육' 활동은 학교 텃밭에서 노작 체험을 통해 땀의 소중함과 가치를 몸으로 체득하도록 하고 있다.
수확한 작물을 가족과 함께 나누고 무학년 모둠, 학급에서 함께 요리를 하거나 간식으로 활용함으로써 건강한 식생활 교육도 더불어 하고 있다.
▲'학교의 주인을 주인답게' 민주적 학교 운영=갈산초는 학생이 참여하는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하고 있다.
학교 밖에서 여는 각종 대회를 게시판에 안내해 희망하는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사들은 교육의 본질과는 거리가 있는 형식적인 대회나 행사를 민주적인 교직원 회의와 학생 다모임을 통해 형식과 내용을 과감하게 바꾸거나 폐지하고 창의적으로 개선해 운영하고 있다.
그 예로 '뒤뜰야영'을 들 수 있다. 그동안 안전사고의 위험,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등으로 수련활동 시설을 이용해 실시했으나 지난해부터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수련 시설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일정에 수동적으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준비과정부터 마무리까지 모든 것을 학생들이 함께 기획하고 실천한다. 이러한 방식의 수련활동은 수련활동 본연의 교육적 의미를 되찾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까지 직접 진행하는 자율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성과 책무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기 결정력과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돕고 있다.
갈산초 교직원들은 학생들이 민주주의 사회를 살아갈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핵심 가치를 자연스럽게 학교생활 속에 녹여낸 교육과정을 통해 알아가도록 '스스로 배우고 더불어 성장하는' 미래 인재를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현충원 봉사 |
▲자율과 책임, 그리고 존중의 학생자치회 운영=천안업성고등학교(교장 이문희)는 교육공동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의 대화와 소통을 중요시하는 학교 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의 생활규정 개정을 위해 공청회를 2회 실시하여 두발, 복장, 수업 및 기본예절 등에 대해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학교 행사나 교육활동, 학교 운영에 대한 의견을 교사의 지시로 하기 보다는 수시로 학생자치회 대의원회의를 열어 결정해 가고 있는데, 특히 학생회에서 아이디어를 내어 실행하고 있는 '우산, 실내화 대여해 주기'는 학생과 교사들에게 호응을 얻으며 학생자치회의 위상을 높여 민주적인 학교 운영 기반 구축에 발판이 됐다.
학생자치회의 활발한 활동을 지원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9월 11일~12일 1박2일 동안 진행한 학생자치회 리더십캠프에서 학생들은 늦은 시간까지 교실수업강화 방안, 교복 바르게 입기, 학생생활규정 개정안 등 학생생활 전반에 걸쳐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이는 학생들이 만들어 내는 생활규정을 통해 일률적인 통제와 규제에서 벗어나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문화를 통해 스스로의 존엄성을 찾아가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리더십캠프 |
어느 정도를 허용하느냐를 놓고 학생, 교사, 학부모가 갈등을 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느끼는 청소년기의 자기표현 욕구를 인정하고 각 개인마다의 개성을 존중함으로써 고정된 사고가 아닌 창의적이고 허용적인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해서다.
천안업성고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외모에서 나타나는 통일성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한다는 공동체의식이다.
그래서 학생의 외적인 면이 학생의 학습권, 교사의 수업권을 훼손하지 않는다면 이를 강제하거나 규정에 의해 학교생활에 불이익을 주지 않고 있다.
학생의 문화와 자기표현 욕구를 인정하는 학교 분위기의 정착으로 학생인권이 존중되는 학교로 학생들의 큰 지지를 얻고 있다.
▲ 텃밭가꾸기 |
학생들은 수업 시작 전 아침 시간과 방과후 시간을 이용해 동아리 담당교사(임민주, 미술교사)와 함께 파프리카, 가지, 고추, 상추 등 다양한 작물 재배를 통해 농작물 재배 기술을 배우고 노동과 수확의 기쁨을 얻고 있다.
특히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은 텃밭가꾸기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자신의 노력을 통해 얻은 결실을 보며 자존감을 높이는 교육적 성과를 얻고 있다.
이른 아침과 오후 시간을 이용해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면서 생명을 담고 있는 씨앗의 위대함을 알고 재배 후 얻는 수확의 기쁨을 느끼고 있다. 또한 노작활동을 통해 노력의 소중함을 깨우치고 있다.
이와 함께 경작 후 얻은 농작물은 인근 노인정과 복지센터에 기증했다.
내포=유희성 기자 jdyhs@
도움말=충남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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