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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234건
공정부문에선 웅진씽크빅, 유통은 홈플러스 최다
‘세븐일레븐’ 편의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이 공정거래 분쟁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받은 유형별 분쟁 현황에 따르면, 2012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코리아세븐의 분쟁 신청은 모두 234건으로 집계됐다.
분쟁 신청 유형은 공정과 가맹, 하도급, 유통, 약관 등 5개 부문으로 나뉘는데, 편의점 등 가맹 부문 10개 사의 분쟁 신청이 624건으로 최다를 기록했다. 이어, 하도급 243건, 공정 209건, 유통 115건, 약관 62건 등의 순이다.
가맹 부문에서는 코리아세븐에 이어 CU(씨유) 편의점을 운영하는 BGF리테일(90건)과 한국미니스톱(82건)이 뒤를 이었다.
공정 부문은 웅진씽크빅이 51건, 하도급은 선진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무소이 43건으로 가장 많았고, 유통에서는 홈플러스(33건), 약관은 씨앤씨정보통신(11건)이 최다였다.
윤희진 기자 wjde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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