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임스 저드 |
제임스 저드(James Judd)는 영국 출신으로 열정적인 음악성과 카리스마로 국제적으로 알려진 지휘자이다. 1985년 도쿄 국제지휘콩쿠르에서의 우승으로 국제 음악계에서 주목을 받았고, 이후 이 시대의 거장들 밑에서 지휘자로서의 경험을 쌓았는데, 마에스트로 로린 마젤 밑에서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부지휘자, 클라우디오 아바도 밑에서 <유러피언 유스컴퍼니>의 부지휘자를 맡으며 지휘자로서의 내공을 쌓았다.
이날의 연주회는 베토벤의 <레오노레 서곡 3번>과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64>, 베토벤의 <교향곡 제7번> 등이었고, 바이올린 협연에는 현재 서울대 교수로 재직 중인 백주영이 협연하였다.
백주영은 자기화된 멘델스존 협주곡으로 음악을 해석하고 있었다. 노장의 지휘자와 대전시향에 음악적으로 끌려다니지 않고 자신이 음악적 진행을 리드하고 있었고, 제임스 저드는 이를 훌륭히 받쳐주는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었다. 독주자로 하여금 자신의 기량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는 지휘, 노장 저드의 공력이 엿보이는 부분이었다. 백주영은 음악적으로 무르익은 연주를 들려주고 있었다. 음악적 완급의 적절한 조절, 프레이즈 전환시 유연하고 섬세한 연결, 유연성하고 탄탄한 전체 짜임새, 거침없이 치고나가는 음악적 진행 등 세계적인 연주자로서의 면모를 보여 주었다.
제임스 저드의 베토벤 교향곡 7번 연주는 이 작품의 핵심인 리듬을 전 악장에 걸쳐 시종일관 균형감을 유지하면서도 리듬과 대비되는 선율의 진행은 유연하게 연주하고 있었다. 특히 2악장의 리듬부의 연주파트와 선율부 연주파트간 음량과 음악적 밸런스를 잘 유지하고 있었고, 음악 진행에 따른 폭넓은 다이내믹 처리를 통하여 긴장되고 극적인 클라이맥스를 처리하고 있었다.
3-4악장에서는 이 곡의 음악을 이끄는 코어인 빠른 템포에 화려한 리듬의 음악적 진행을 밀도있는 앙상블과 프레이즈간 순간적 악센트 처리로 역동성과 생동감을 더해주고 있었다.
각 악기파트간 끊임없이 이어지는 리듬부의 매끄럽게 연결되는 진행처리와 짜임새 있는 구성력 등으로 전체 완성도 높은 연주를 들려주고 있었다.
제임스 저드가 취임연주회 프로그램으로 베토벤의 교향곡 7번을 선택한 것은 대단한 모험(?)이었다. 이는 음악애호가에게 너무도 잘 알려진 작품이기에 완성도 높은 연주를 들려주지 않으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만큼 저드는 자신감 있는 연주로 첫 무대를 장식하고자 하였고, 결과는 성공적인 취임연주였다.
유럽과 미국에서의 음악활동을 통한 풍부한 경험과 세계적인 독주자 등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갖추었고, 국제 음악계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는 지휘자 제임스 저드, 앞으로 대전시향의 음악적 변화에 큰 기대를 걸게 한다.
문옥배(음악평론가·당진문예의전당 관장)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