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을 제출할 시한이 임박했지만, 트램 노선 시범구간 중 B라인이 계획한 정부 공모가 불발될 경우에 대한 시의 대비책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동대전로 구간이 트램 설치 후 차선 축소에 따른 교통불편이 예상되고 방식도 고가방식 자기부상열차에서 노면으로 바뀌었지만 시민 안내가 지금껏 이뤄진 적이 없는 것도 한 이유다.
시는 22일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 의견청취의 건을 제출, 의원들의 견해를 수렴했다.
의원들은 “주민에게 이해를 구하는 과정이 없다”라며 시의 정책적 신뢰성에 잇단 의문을 내놨다.
송대윤 의원(유성1)은 국토부의 가칭 트램 실용화 연구개발사업의 실증노선 설치 공모 시행 여부를 물은 뒤 “공모가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은 시의 계획에 차질이 생긴 것이고, 공모가 되지 않는다면 시민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라고 추궁했다.
송 의원은 또 “공모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시가 시범노선을 발표한 것은 바람직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시민의 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공모가 없을 경우 B라인을 기본노선과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원휘 의원(유성4)도 “B라인이 공모가 이뤄지고, 응모됐을 때 추진되는 사업이라는 것을 아는 시민, 특히 유성구민은 극소수”라며 “(국토부의) 공모 절차가 없거나 안될 경우, 시비로 이뤄지는 A라인처럼 시비로 추진하면 안 되는 것이냐”고 따졌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과 겹쳐진다는 이유로 분리 착공되는 중복 노선 지역만을 위주로 한 주민 설명회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윤기식 의원(동구2)은 “도마·가수원 지역에 대한 현장 설명회는 개최했지만 동구 동대전로와 같이 협소한 지역에 추진하는 도시철도 사업은 현장설명회가 없다”라며 “지금 주민들은 고가 자기부상열차 때 나왔던 지하로만 간다고 여전히 생각한다. 트램으로 달라졌고 지하가 불가하다는 설명을 해야한다”고 비판했다. 강우성 기자 khaih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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