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6년간 리콜 대상 차량 387만여대
시정률은 81%에 그쳐...올 8월까지 45만여대 리콜 명령 받아
리콜대상인데도 수리를 받지 않고 도로를 달리는 ‘결함차량’이 72만대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6년간 리콜 명령을 받은 차량은 390만대에 달하지만 시정률은 81%에 그친 실정이다.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국토위)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동차 리콜 현황·시정률’에 따르면 2011년부터 올해 8월까지 제작결함으로 리콜 명령이 내려진 자동차는 387만3880대였다.
국토부가 올해 6월 집계한 자동차 등록대수(2146만4224대)를 기준으로 보면 자동차 100대 중 18대(18.05%)가 리콜 대상 차량인 셈이다.
리콜 대상 차량은 2011년 26만8658대, 2012년 20만6327대 등 연간 20만대 수준에서 2013년 103만7151대로 급증했다.
지난해에도 103만2906대가 리콜 대상 차량으로 조사됐고, 올해 8월까지 차량 45만9120대가 리콜 명령을 받았다.
리콜 차량은 늘고 있지만 시정률은 약 81%에 불과했다.
2011년부터 올해 6월까지 리콜 명령을 받은 차량 380만23635대 중 72만5549대는 아무런 조치를 받지 않았다.
자동차 제작사 등은 1년 6개월 이상 제작결함 시정조치를 하며, 분기마다 진행 상황을 교통안전공단에 보고해야 한다.
국내 완성차사업차 업체 가운데 시정률이 가장 높은 곳은 르노삼성자동차(88.93%)였다. 이어 기아자동차(85.82%), 쌍용자동차(81.44%), 현대자동차(79.55%), 한국지엠(78.33%) 순이었다.
수입차업체 중에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96.54%로 가장 높은 시정률을 기록했고, 푸조·시트로엥의 공식수입원인 한불모터스(90.76%), 볼보자동차코리아(86.08%)가 뒤를 이었다.
혼다코리아(59.08%)는 시정률이 절반 수준으로 부진했다. BMW코리아는 2013년 12월 ‘750Li’ 차량 233대에 대해 리콜 명령을 받았지만 현재까지 리콜을 이행한 차량은 33대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 의원은 “아직 수리를 받지 않은 72만대의 결함 차량이 사고 위험을 안고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며 “안전을 위해서 국토부와 자동차회사가 리콜 시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익준 기자 igjunba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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