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관 전경 |
개교 89주년을 맞은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송하영)는 1700개에 달하는 가족회사와 산학협력을 맺어온 것을 바탕으로 30개국 110개 대학과 국제 산학협력을 추진하며 '산학일체 교육의 세계 일류대학'으로의 한단계 도약을 준비중이다.
최근 10년간 취업률 전국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취업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한밭대는 5년과정의 학석사 통합과정은 물론 다양한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할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 887명, 지역인재전형인 '고른기회전형1', 야간전형인 '한밭성실인재전형', 평생교육단과대학사업인 '평생학습자전형1ㆍ2'를 신설하며 총 1413명을 선발한다. <편집자 주>
▲2017학년도 수시에서만 1413명 선발=한밭대 수시전형의 특징은 정부의 대입간소화정책과 공교육 위주의 입시정책에 발맞춰 공교육만을 충실하게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합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점이다.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887명(주간 679명, 야간 208명), '학생부교과전형'으로 497명(주간 331명, 야간 166명), '실기위주 전형'으로 29명 등 총 모집인원의 68.6%인 1413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정원내 주간 학생을 선발하는 '한밭창의인재전형(학·석사통합과정, 일반)', '고른기회전형1(국가보훈대상자, 지역인재)', '산업체경력우대 전형' '평생학습자전형1(평생학습자)'이 있다.
또 정원외 전형으로는 농어촌 학생과 사회적배려자, 특성화 고교출신 등이 지원할 수 있는 '고른기회전형2(농어촌학생, 사회적 배려자, 특성화고교출신, 특수교육대상자)'이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한밭성실인재전형(주간, 야간)', '실기위주전형'은 '한밭성실인재전형(디자인계열)'으로 각각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지만 '학생부교과전형'에는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만큼 수험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과 성적우수 재학생에게는 성적우수장학금을 비롯해 성취장학금, 생활보호장학금, 특별장학금, 국외교류장학금, 디딤돌장학금 등의 교내장학금(학생생활관비 지원 포함)이 지급된다.
이 밖에도 학과 추천을 받아 지급하는 교외장학금과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 교내근로장학금, 국가근로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혜택이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 '단계별 평가'='한밭창의인재전형'에서는 학ㆍ석사통합과정 120명과 일반학생 300명을, '고른기회전형1'에서는 국가보훈대상자 25명, 지역인재 93명을 각각 선발한다. 그리고 '평생학습자전형1'의 평생학습자는 35명을 선발한다.
'한밭창의인재 전형'과 '고른기회전형1', '평생학습자전형1'은 모두 단계별 평가를 진행한다.
1단계에서는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평가결과 50%, 심층면접 5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야간학생 107명을 선발하는 '산업체경력우대전형'은 180일 이상 산업체에 재직하고 있거나 재직 경력이 있어야 지원하능하다.
'고른기회전형2'(농어촌학생 40명, 사회적 배려자 40명, 특성화고교출신 21명, 특수교육대상자 5명), '평생학습자전형2'(101명)은 '한밭창의인재전형'과 선발방법이 동일하다.
▲학생부교과전형 성적산출방식=497명(주간 331명, 야간 166명)을 모집하는'한밭성실인재전형'은 학생부 100%(교과 80%+비교과 2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 영역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이수한 과목을 대상으로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중 각각 상위 5과목과 과학 교과 상위 3과목을 합해 총 18개 과목의 평균등급점수를 반영한다. 인문ㆍ경상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중 각각 상위 5과목과 사회 교과 상위 3과목을 합해 총 18개 과목의 평균등급점수를 반영한다.
비교과영역은 출결상황을 점수화해 반영한다.
수능최저등급기준은 주간(디자인 계열 제외)은 수학'가'와 국어 또는 영어의 합이 10등급이내, 수학'나'와 국어 또는 영어의 합이 9등급이내, 야간은 수학'가'와 국어 또는 영어의 합이 12등급이내 수학'나'와 국어 또는 영어의 합이 11등급이내다.
'실기위주전형'은 학생부 60%(학생부 48%+비교과 12%)와 실기 4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영역은 학생부교과전형 중 인문ㆍ경상계열과 같은 방식으로 반영하며, 비교과영역은 출결상황을 점수화해 반영합니다.
실기는 '발상과 표현', '기초 디자인', '사고의 전환' 등 세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실시한다.
'실기위주 전형'에 적용하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과학/사회) 중 두 개 영역의 합이 10등급 이내다.
▲고른기회전형1(지역인재), 한밭성실인재전형(야간) 눈여겨 볼만=수험생들은 올해 처음 생긴 전형인 '고른기회전형1(지역인재)'과 '한밭성실인재전형(야간)'을 눈여겨 볼만하다.
올해 처음 생긴 전형이어서 전년도 결과가 없고 어떤 학생들이 지원할지 예측도 쉽지 않다.
5년만에 학·석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한밭창의인재전형(학·석사 통합과정)도 한밭대만의 경쟁력 있는 전형으로 꼽히고 있다.
한밭대의 학ㆍ석사통합과정은 통상 총 6년이 소요되는 학석사 과정을 5년만에 두 개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획기적인 과정이다.
이론과 연구, 실험 그리고 실무능력까지를 요구하는 고도 산업사회에서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한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꼽히고 있으며 공공기관, 연구소, 기업체 인턴십과 현장실습을 통한 산학융합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재학중 지도교수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정도에 따라 장학금과 연구보조금 등의 지원은 물론 입학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학·석사 통합과정 특별지원 지침에 의한 장학금을 지급한다.
졸업 후에는 기업체나 연구소에 석사연구원급으로 취업할 수 있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