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폐공사(사장 김화동)는 우리 전통문화 탈과 탈춤을 소재로 한 ‘한국의 탈 시리즈 메달’을 총 6차에 걸쳐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의 탈 시리즈 메달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전량 해외판매용으로 출시된다. 미국, 중국 등 세계 주요 딜러사를 통해 판매된다.
미국 게인즈빌과 중국 진구 등 해외 딜러사 온라인쇼핑몰과 국내 구매대행 쇼핑몰 코인즈투데이를 통해 살 수 있다.
한국의 탈 메달 1차 시리즈 하회탈은 국보 제121호 하회탈(앞면)과 국가무형문화재 제69호 하회별신굿(뒷면)을 주제로 금 카메오 은메달(금 3g, 은 100g) 400장, 동메달(단동 311g) 200장 규모다. 후속 시리즈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탈과 탈춤 등을 주제로 출시될 예정이다.
은메달에 삽입된 금 카메오는 세계 최초 탈모양의 부정형 입체 카메오 기술을 적용했다.
금 3g 중량이 2.5㎜에 이르는 역대 최고심도를 구현했다. 카메오란 주화 또는 메달에 다른 재료를 삽입해 시각적 효과를 부각시키는 제조기법이다.
김화동 사장은 “앞으로도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공사 기술력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신규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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