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비용 항공사를 이용한 소비자들이 기내시설에 대한 만족도를 저평가 한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에어부산과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5개 국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벌인 결과, 전체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47점이었다.
부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항공사 시설과 직원 서비스의 신속·전문성 등을 평가한 ‘시설 및 직원서비스’와 ‘예약 및 탑승절차’는 각 3.54점으로 높은데 반해 기내 좌석·선반 등을 평가한 ‘기내시설’은 3.15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됐다.
업체별로는 티웨이항공 3.52점, 에어부산·진에어 각 3.49점, 이스타항공 3.45점, 제주항공 3.42점순이다.
특히 티웨이항공은 시설 및 직원서비스(3.57점), 예약 및 탑승절차(3.59점), 서비스체험(3.50점) 등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에어부산은 운항관리 및 점검(3.32점), 기내시설(3.27점), 요금 및 부가혜택(3.29점) 부문에서 높이 평가됐다.
저비용항공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에선 항공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응답자의 경우 저비용항공 이용 비율이 낮았고, 92.0%에 해당하는 소비자가 저렴한 요금을 이유로 저비용항공을 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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