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자체 직원, 면담도 거부당해
페널티 걱정에 공식 대응 엄두 못내
‘국립철도박물관 공모 폐지’가 결정된 지 한 달이 지났는데도 정부가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면서 대전시 등 지자체들이 애를 태우고 있다.
24일 대전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2일 국립철도박물관 입지선정 관련 공모방식을 배제하고 연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 최종 입지를 선정하겠다고 발표했다. 공모 배제를 결정한 이유는 지자체 간 경쟁이 과열됐기 때문이라는 것.
국토부는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철도박물관 유치활동에 나서면서 향후 불필요한 지역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지자체로부터 사업제안서를 받아 최적 입지를 선정하는 ‘공모 방식’은 배제하기로 했다.
대신,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을 통해 철도, 교통, 박물관, 도시 계획 등 각 분야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한편, 박물관 건립 후 운영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합리적 대안을 연내에 마련, 최종 입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공모 폐지 발표 후 한 달이 지났음에도 아직 미동조차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사활을 걸어왔던 지자체들만 발을 동동 구르게 됐다.
공모 폐지 발표 후에는 국토부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 파악이 되지 않아 관련 대응이 어렵기 때문이다.
심지어 일부 지자체의 경우 국토부 철도정책과에 면담을 요청했다가 거부당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국토부의 이런 ‘신중 모드’에 대한 불만도 터져 나온다.
지자체 한 공무원은 “국토부가 지자체 간 경쟁을 막기 위해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것은 이해하지만, 지나치게 정보를 차단할 경우 관련 준비나 대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점도 고려해 줬으면 한다”고 토로했다.
공모 폐지를 결정한 국토부는 현재 합리적 방안 마련을 위한 내부 검토 작업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용역팀을 대폭 보강한 만큼 지자체 현지 실사보다는 입지 선정을 위한 전문가 의견 수렴과정을 하고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국립철도박물관 관련 정보 파악이 전혀 되지 않고 있다”며 “공모 배제 발표 후에는 페널티가 주어질 수 있어 공식적 대응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1000억원 정도의 사업비를 투입해 국립철도박물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대전과 청주를 비롯해 의왕, 부산, 울산, 세종, 원주, 군산, 나주, 포항, 창원 등 11개 지자체가 유치희망 신청서를 낸 상태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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