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1만원에서부터 최고 900만원 지출
해외에서 직접 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연 6회 직접 구매로 상품을 구입하고, 1회 평균 27만원을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1년 이내 직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해외직구실태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1년에 6번 직구로 구입하고, 1회 평균 27만원을 소비했다. 가격은 최소 1만원에서부터 최고 900만원까지 지출했다.
이들 중 79.5%는 해외직구를 하는 가장 큰 이유로 ‘저렴한 가격’을 꼽았다. 동일한 상품을 국내보다 해외 직접구매로 구입하는 게 평균 31.7% 가량 저렴하다고 응답했다.
품목별로는 유·아동용품이 직접구매로 샀을 때 국내보다 36.5% 저렴하다고 체감하고 있었다. 이어 건강보조식품(34.2%), 의류(31.7%) 등이다. 전체 응답자 중 해외 유명 명품 제품을 구입해본 경험은 26.7%로 나타났으며, 브랜드별로는 구찌(22.1%), 프라다(19.5%), 샤넬(15.7%) 등이었다. 그 중에서도 가방(58.1%)을 구입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지갑·잡화(22.8%), 의류·신발(13.9%), 화장품(4.5%) 순이다.
응답자들은 해외 온라인쇼핑몰 드럭스토어와 라쿠텐, 샵밥, 식스피엠, 아마존, 아마존 재팬, 아이허브, 월마트, 이베이, 타오바오닷컴 등이었다.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5점 만점에 아이허브(4.09점)가 가장 높았다. 이어 샵밥(3.94점), 아마존(3.81점), 아마존 재팬(3.80점) 등이다.
해외 직접구매 경력은 1년 이내 초기 이용자가 44.0%로 가장 많았다. 이어 1년 이상 2년 미만(25.0%), 2년 이상 3년 미만(15.9%)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접구매 경험자 중 46.5%가 이용방법을 잘 알지 못한다고 응답해 해외 직접구매 피해 예방을 위해선 더 많은 정보를 접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소비자원은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를 숙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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