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장난감 시장에서 성인들이 새로운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동안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장난감 시장이 ‘키덜트(어린이를 뜻하는 ‘키드’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의 합성어)’ 열풍에 따라 구매력을 갖춘 성인을 타킷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실제 관련 기업들의 드론, 피규어(figure) 등 성인수요가 많은 장난감 관련 상표출원도 활기를 띠고 있다.
22일 특허청에 따르면, 전체 장난감 출원비율에서 드론 등 무선조종 장난감, 피규어 상표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3년 17.5%, 2014년 19.9%, 2015년 30.2%, 2016년 7월 기준 38.8%를 차지하며 꾸준하게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같은 기간 상표출원건수로도 416건, 438건, 719건이 출원됐고, 올해 7월 기준으로 605건이 출원되며 연말까지 1000여건 이상의 상표가 출원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장난감 출원비율 대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드론을 포함한 무선조종 장난감 상표출원 비율은 2013년 7.8%, 2014년 8.9%, 2015년 9.6%, 2016년 7월 기준 14.7%가 출원됐다.
같은 기간 상표출원건수로는 186건, 196건, 230건으로 꾸준하게 증가하며 현재 기준(7월)도 230건이 출원돼 7개월 만에 전년과 같은 수치를 보였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저출산으로 장난감의 주 소비층인 어린이들이 줄고 있고, 키덜트 열풍으로 성인들의 장난감 수요 증가로 관련 기업들도 새로운 시장에 치중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상표출원은 상품시장에 선행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성인을 주 소비층으로 하는 장난감 상표출원도 앞으로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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