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쾌적한 시설과 편리한 서비스로 인정받은 가맹 편의점의 모습 |
국내 편의점 중 GS25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GS25, CU,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매출 상위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3.64점이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업체별 순위로 GS25가 3.68점으로 가장 높았고, CU와 미니스톱이 각 3.64점, 세븐일레븐3.58점 등이었다.
세부 4개 부문별 만족도에선 시설·직원서비스(3.76점)와 상품·가격(3.66점)에서 GS25가 좋은 평가를 보였다. 또 매장위치·쾌적성(3.96점)은 CU가, 서비스 체험(3.68점) 부문은 미니스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동시에 진행된 편의점 이용실태조사에선 응답자 1200명 중 56.5%에 해당하는 678명이 PB(자사상표)상품 이용경험자였고, 할인서비스 이용경험자는 800명(66.7%)이다.
PB상품 이용경험자의 경우 가격(3.65점), 품질(3.63점), 표시사항(3.61점), 디자인·포장(3.58점)은 대체로 만족한 데 비해 상품의 다양성(3.44점)에선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보여 다양한 제품 출시를 희망하는 것으로 소비자원은 분석했다.
자주 이용하는 할인서비스는 통신사 할인서비스(52.0%), 1+1 추가서비스(32.1%), 제휴·신용카드 할인서비스(15.9%) 순이었다. 김대식 기자 kds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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