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우성 취재2부 |
임명권자인 권선택 대전시장만이 고심하고 있을 뿐이다.
시의원들의 뜻은 명확하다.
현재 추천자 선정 작업이 진행 중인 도시철도공사 사장의 청문간담회가 열릴 경우, 청문위원회를 꾸리게되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인 전문학 의원(더불어민주당·서구6)은 지난 10일 “도시철도공사사장 인사청문간담회는 반드시 실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전 의원이 청문간담회를 실시해야한다고 한 것은 도시철도공사 사장 선정을 둘러싸고 발생한 잡음들 탓이다.
대전시는 사장 후보자 수를 압축하면서 정작 청문간담회 시행 여부는 묵묵부답이다. 차준일 전 사장의 구속·기소, 신입사원 부정채용을 폭로한 황재하 전 경영이사 해임과 복귀 등의 문제가 다발적으로 발생한 탓에 공사의 신속한 안정을 바라고 있다는 이유로 알려졌다.
그러나 진위 여부가 확인되지 않고 있는 측근의 개입설이 나오고 있고, 직무대행인 김기원 이사가 경영이사 신분으로 이사회에 참석해 사장 최종 후보자(2인 이상) 심사를 하는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 위원을 추천한 데 이어 자신을 사장 최종 면접 후보 4인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정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압축된 후보 가운데 두 명이 임원추천위 출신이라는 것도 또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공사의 안정은 후보자의 자질 검증에서 비롯된다고 전 의원의 주장이 허투루 들리지 않는 이유다. 특히, 직무대행인 김 이사가 사장 응모와 면접 포기를 하면서 집행부의 조정 능력은 이미 유명무실하다.
당초 청문간담회를 하자고 한 것은 시의회가 아니다. 청문간담회는 권 시장이 지난 2014년 6ㆍ4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신의 공약으로 내세운 것이다.
그런데도 권 시장이 자신이 의도한 방향과 다르다는 이유로 사실상 폐지쪽에 무게를 실고 있다. 그러나 그간 청문간담회에 올린 후보들마다 각종 의혹과 경영 능력에 적잖이 의문이 제기됐다.
이 가운데 도시철도공사 사장 추천자들을 둘러싼 잇단 논란과 의혹도 결국, 이를 검증하는 청문회보다 시의 임원추천 과정에 더 문제가 있다는 의미로 귀결된다. 이제는 권 시장이 답해야한다는 것이 더욱 분명해졌다.
번번히 문제거리가 적잖은 후보자를 추천한 임원추천위를 맹신할 것인지 아니면 검증 절차를 거쳐 최소한의 생각 여지를 줄 수 있는 청문회를 택할 지를 놓고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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