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위해선 융합, 저비용·고품질 노력해야
국내 제조기업 절반은 현재 수익원이 새로운 것에 밀려 점차 사양화하고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71개 지역 상공회의소와 함께 국내 240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저성장시대에 대한 인식과 대응전략’을 설문한 결과다.
이번 조사에서 절반가량(49.9%)의 기업들은 “지금 수익원이 사양화 단계”라고 입을 모았다.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처하지 않으면 귀사의 생명력은 얼마나 유지될까’라는 질문에 평균 8.4년이라고 답했다.
시장상황이 빠르게 변화하는 전자업종이 6.5년으로 가장 짧았고 이어 자동차(8년), 기계·철강(9년), 정유(10년), 섬유(15.9년) 순이었다.
대한상의는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시장과 경쟁자들은 더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고 중장기적인 변화를 외면한다면 시장의 범용화(commoditize)에 매몰될 수 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실제로 ‘대내외적 시장환경의 변화속도를 100마일(mile)이라고 할 때 귀사의 적응속도는 어느 정도인가’라는 물음에 기업들은 74마일에 불과하다고 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비교한 시장환경 변화에 대해선 경쟁은 심화한 반면 규제나 자금조달은 조금 나아졌다는 반응이었다.
2008년말의 경쟁개선도를 100이라 했을 때 현재는 90으로 나빠졌고 노동시장 유연성은 94.1로 떨어졌다.
반면 규제 개선도와 자금조달 개선도는 각각 105, 103으로 금융위기 때보다 나아졌다고 평가했다.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시대의 생존법으로 융합(24.8%), 저비용·고품질(17.2%), 사회공헌(13.3%), 창조적인재(13.2%) 등 이른바 4C를 꼽았다.
기업 66%는 특히 국내 전통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었지만 융합을 통해 충분히 매출을 늘릴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미래 융합가능한 기술을 묻자 ICT 및 가전업종은 사물인터넷, 자동차나 부품기업들은 인공지능·로봇·3D프린팅·드론 등에 관심을 보였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한국기업의 3년 생존율은 38%에 불과해 OECD 조사 대상국(25개국) 중 하위권에 그치고 있다”며 “불황에 쫓겨 단기이익에 급급하다보면 시장에서 설자리를 잃게 될 수 있는 만큼 혁명적인 아이디어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승현 기자 hey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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