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과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온 대전목상초(교장 김정태)는 독서교육과 연계한 특색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드림스타트(Dream-START) 독서교육을 목표로 설정해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독서프로그램으로 운영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및 표현능력 신장은 물론 학생,학부모,교사 등 교육3주체와 지역사회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독서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대전목상초의 앞서가는 독서교육을 알아본다. <편집자 주>
▲체계적인 독서환경조성 '드림스타트(Dream-START)'=대전목상초는 체계적인 독서생활 정착을 위해 학년 초 교실의 환경게시판에 독서환경판을 제작해 학생들의 독서활동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좋은 책을 소개하고 다양한 독후 활동 등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도서관을 상시 개방해 언제나 책을 읽을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켰다.
독서 3원칙인 '날마다 읽어요, 좋은 책을 읽어요, 끝까지 읽어요'를 바탕으로 아침 독서운동을 진행해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고 있는 대전목상초는 매월 1회 책과 대화하는 목상어린이 독서 소식지를 발간해 학교 독서교육 활동을 소개하고 독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매월 독서활동이 우수한 학급은 학년별로 선정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sTudy by reading=학기 초 각 교과별 연계도서 선정과 독서활동을 전개해 각 교과별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는 대전목상초는 5ㆍ6학년을 대상으로 독서와 연계한 진로교육활동을 진행해 책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활동 운영과 도서관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안녕, 학교도서관'이라는 이름으로 주 1회 도서관 활용수업을 모든 학급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매일 1학급씩 도서관으로 등교해 독서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굿모닝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대전목상초는 e-NIE활용 선도학교로 지정돼 '북적북적(book籍 book籍) e-NIE 독서 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리더만들기'라는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체계적인 독후활동을 위해 전 학급 독서 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독후활동장으로 사용할 “미소(MEASO) 꿈을 차곡차곡 행복통장”을 제작, 전교생에게 배부해 일 년 동안 체계적으로 독서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창의적인 독서체험과 함께하는 Active reading=대전목상초는 독서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흥미를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하고 창의적인 독서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4월 22·23일 '세계 책의 날'과 '저작권의 날'을 맞아 연체클린데이, 책갈피 만들기, my best book, 책사랑하기, 맛있는 책읽기 등의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한 '재밌는 독서, 꿈꾸는 독서' 여름방학 독서캠프와 토요 책사랑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오는 2학기에는 한글날을 맞아 진행하는 독서특색축제가 6회째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축제에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 및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해 20여개의 한글 사랑 체험전과 독서축제인 '흥미진진 책놀이터'를 운영해 학생들이 직접 보고, 맛보고, 느껴보는 다양하고 다채로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학예행사로 독서엽서 만들기 대회, 세종대왕께 편지쓰기, 훈민정음 서문쓰기 대회, 한글사랑 문구 만들기 대회, 한글 글자 꾸미기 대회를 진행해 한글 사랑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원화전시, 북아트전시 등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책으로 함께하는 독서문화확산 spRead reading=대전목상초는 책읽는 문화 확산과 책을 통한 가족과 소통하는 문화조성을 위해 지난달 24일 '목상 미드나잇(midnight) 독서캠프-아빠와 함께하는 별보며 책보기'를 운영해 가족만의 독서문화 정착의 계기를 마련하는 기회를 만들었다.
이와 함께 대전목상초는 다양한 독서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독서동아리는 학생동아리 6팀, 학부모 동아리 3팀, 교사동아리 및 연구회 각 1팀을 운영 중이며 학생 동아리 중 2팀은 대전시교육청의 책 체험학교, 책 이야기 아카데미 동아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북리더(Book-Leader)'와 '북톡스(Book-Talks)'는 학교도서관 봉사 및 독서행사지원을, 교사독서동아리 TPR(top-reading teacher)은 학년별 필독도서 선정 및 학교 도서 선정, 학생 동아리 운영, 학교 독서행사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학부모 동아리인 '목상 드림맘'은 학생들의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리딩맘, 학교 독서행사지원의 쉐어맘, 독서토론동아리 등으로 운영해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위한 더 좋은 방법을 공유하고 다양한 학교 도서관 행사에 자발적으로 나서 재능을 기부활동도 펼치고 있다
▲책과 떠나는 여행 Travel by reading=대전목상초의 입학식과 졸업식은 모두 책과 함께 한다.
입학식인'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출발! 책날개달기'는 입학생 전원에게 책을 선물하고, 학부모, 교사는 독서활동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책과 동행하는 입학식, 독서서약'을 진행한다. 또한 '책으로 미래를 여는 졸업식'은 학생 자신이 재학 중 감명 깊게 읽은 책을 한 권 선정해 후배에게 추천하는 글을 적어 학교에 기증하고, 학교에서는 중학생이 되어 읽으면 좋을 책을 선정해 졸업 선물로 증정한다.
졸업생 도서 기증과 책 꾸러미 선물을 통해 선후배 간의 '책을 통한 소통'과 '책 읽는 학교문화'라는 본교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