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철도박물관 신청 부지인 대전역 주변지역 현황도 |
국토부, 모두 공감하는 기준안 연내 제시
운영효율성 측면 입지선정 중점고려 대상
대전시, 주변관광시설 연계 등 강점 부각
정부가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사업 관련 공모방식을 배제하고 연내 합리적 대안 마련 계획을 밝히면서 그 핵심 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합리적 대안은 공모방식 배제에 따른 자체선정 방식에 있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기준안을 만드는 것인데, 철도박물관 건립 후 운영비 최소화 등 효율성 측면이 입지 선정의 중점 고려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2일 공모 신청 지자체와 간담회에서 국립철도박물관의 공모방식 배제와 함께 연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향후 추진계획을 밝혔다.
공모방식을 배제하는 대신 용역팀을 대폭 보강,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에서 철도, 교통, 박물관, 도시계획 등 각 분야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키로 했다.
국토부가 제시할 합리적 대안 중 입지 선정의 핵심 관건은 박물관의 운영 효율성이다. 비용 투자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지역을 최적 입지로 선정하겠다는 것이다. 1000억원 정도의 사업비를 투입해 국립철도박물관을 건립하겠다는게 국토부의 계획이다.
국토부가 3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해 11월부터 진행 중인 연구용역에도 이런 내용이 담기게 된다.
연구용역의 주요 과업은 사업타당성 조사와 함께 최적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다. 최적 입지 선정의 경우 △사업후보지 평가기준 및 방법 마련 △주변 문화관광자원과 연계 등 운영 및 관리계획의 타당성 검토가 포함됐다.
또 철도박물관 운영 기본계획 수립에서도 △주변 문화관광자원과의 연계 활용방안 등 관광자원화 계획 △방문객 유치 목표설정 등 목표시장 설정 △평생학습, 복합문화예술, 지역커뮤니티 등 운영전략 수립이 담겼다.
대전시는 철도박물관의 운영 효율성 측면에서 타 시도보다 우위에 있다고 자신한다.
시는 철도박물관 설립 부지를 대전역 일대의 제1관과 중촌근린공원의 제2관을 계획하고, 대전선(대전역~서대전역 구간)을 관광열차로 운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제2관의 경우 공원 부지 등 시유지를 적극활용, 부지매입비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국립중앙과학관, 대전오월드 등 주변 관광시설과 연계 측면에서 강점을 내세웠다. 시는 국립중앙과학관에서 하상도로를 이용해 박물관 제2관인 중촌근린공원까지 이동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공모방식이 자체 선정 방식으로 변경되긴 했어도 충분히 경쟁력을 갖췄다는게 시의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시가 제시한 중촌근린공원 활용방안을 보면 많은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어 운영 측면에서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며 “전국에서 접근성이 좋고 운영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평가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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