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국진 대전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 |
그러나 지금은 국제결혼 이민자,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로 국내 거주 외국인 주민수가 174만명을 넘어섰고, 대전교육청에도 초ㆍ중ㆍ고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이 매년 200여명씩 증가하고 있어 우리나라에 다문화 사회가 도래했음을 실감하게 된다.
다문화 학자인 뱅크스는 다문화교육이란, 다문화된 사회에서 다양한 집단과 상호작용, 협의, 소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 태도를 습득하도록 교육하고 다양한 계층, 인종, 문화집단의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했다.
국제결혼 가정의 국내 출생 자녀와 중도입국 자녀, 외국인가정 자녀와 난민 가정 자녀 등 다양한 가정 배경을 가지고 있는 다문화학생들은 언어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업부진, 따돌림과 같은 정서적 어려움, 한국과 부모님 나라의 문화 차이에서 오는 정체성 혼란 등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여러 문화에 대한 경험을 통해 형성된 풍부한 다문화 수용성과 한국어와 부모님 나라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이중언어 능력 등은 다문화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역량이기도 하다.
대전교육청은 이러한 다문화 사회의 특징과 다문화학생의 특성을 고려해 다문화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글로벌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어울려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다문화 이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다문화에 대한 이해가 더욱 성숙되어 갈 수 있도록 교원 및 학부모 연수를 확대하고 있다.
교육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내용을 먼저 예측하고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것이어야 한다. 다문화학생이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모든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을 함양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대전다문화교육이야말로 다문화 사회를 밝게 비쳐 줄 행복교육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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