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대표 백복인)는 직원들의 자유로운 휴가문화를 조성하고자 ‘눈치 없이 휴가 가자!’캠페인을 펼친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KT&G는 휴가를 신청할 때 상사 눈치를 보게 하는 요인 중 하나인 ‘사유 기입란’을 없앴다. 고용노동부의 ‘휴가사유 없애기 캠페인’에 대기업 중 처음으로 동참하는 것이다.
연차휴가 신청도 별도 결재과정 없이 등록만 하면 되도록 해 자율적인 휴가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KT&G는 또 직원들이 부담없이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대체인력 없이 자리를 비우기 어려운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휴가자를 대신할 전문근무인력을 상시 운영하는 ‘릴리프(Relief) 요원제’가 그것이다.
5년에 한번 부여되는 ‘리프레쉬’ 휴가도 시행 중이다. 연차 8일을 함께 사용하는 조건으로 7일의 특별휴가를 제공해 3주간 재충전 기회를 준다. 제도 도입 후 대상자의 99%가 사용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KT&G는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내 여행도 적극 장려하고 있다. 전국 123개 지점의 직원들이 각 지역 맛집, 여행추천코스 등을 소개하는 ‘대한민국 여행가이드’ 코너를 사내 게시판에 운영 중이다.
사내 방송에서는 각종 문화공연과 지역축제 등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방영하고 있다.
지난해 KT&G는 휴가·휴직 사용 확대 등을 통해 임직원들의 근로시간을 나눠 청년고용을 확대하기로 노사가 합의했고 이에 따라 올해 123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도 했다.
이정훈 KT&G 열린문화부장은 “이번 캠페인은 일·가정 양립과 청년고용 창출을 위해 휴가 100% 사용을 장려하는 게 핵심”이라며 “내부적으로 자유로운 휴가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임직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hey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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