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하면서 하루 평균 6개 이상의 광고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한국소비자원은 페이스북·트위터 등 주요 SNS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광고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응답자 중 47%(235명)가 하루에 최소 6개의 광고를 마주한다고 밝혔다.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가 많다고 지적한 비율도 49.6%에 달했다.
SNS 자체에서 불편을 느낀 사람도 63.8%(319명)이나 됐으며 이들 중 82.4%(263명)가 ‘과도한 상업적 게시물’을 이유로 꼽았다.
자주 접하는 광고 유형으로는 ‘상품·쇼핑몰 광고’가 92.8%(464명)를 차지했고 ‘앱(App) 설치 광고’가 72%(360명)로 뒤를 이었다. 불법·유해 광고인 사설 도박과 음란물, 성매매 알선 등은 25.2%(126명)가 접했으며 이들 중 27.8%(35명)에 해당하는 인원는 10대 이용자였다.
그럼에도 SNS상에서 불필요한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미비했다. 조사대상 업체 5곳(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밴드) 중 광고 차단을 제공하는 업체는 ‘밴드(Band)’가 유일했지만 그마저도 월 2000원씩 내는 유료서비스다. 나머지 네 곳은 광고를 보고난 후 더 보이지 않도록 하는 ‘숨기기 기능’ 밖에 없어 차단 서비스로 보기 어렵다는 게 소비자원의 설명이다.
또 업체 모두 불법·유해 정보에 대한 신고가 가능하지만 누르는 버튼이 작거나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도 지적받았다.
소비자원은 “SNS 사업자에게 광고 차단 서비스와 신고 메뉴 개선을 권고하겠다”며 “관계 당국에 불법·유해 정보 근절을 위한 모니터링과 감독 강화를 건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대식 기자 kds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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