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이킹파우더 활용법 /사진=게티이미지 뱅크 |
베이킹피우더가 최근 ‘친환경 물질’로 인기를 끌면서 사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는 이름이 비슷한 ‘베이킹 소다’와는 다른 물질로, 베이킹소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베이킹소다에 산과 전분을 혼합해 만든 물질이 ‘베이킹 파우더’입니다.
소량으로도 밀가루 반죽을 빨리 부풀게 하는 역할을 해 주로 빵이나 과자를 만들때 많이 쓰이곤 하죠.
하지만 베이킹파우더는 제과제빵 이외에도 청소, 빨래, 미용 등 생활 전반에 쓰임새가 많았습니다. 지금부터 그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①주방 청소-베이킹파우더는 스테인리스와 유리제품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물때가 낀 싱크대에 베이킹파우더를 살살 뿌려주고 수세미로 닦아주면 반짝반짝 윤이 납니다. 또한 찌든 기름때가 많은 프라이팬이나 가스레인지 등을 닦을때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②과일 세척-과일이나 야채를 씻을 때 베이킹파우더를 뿌린 후 세척하면 농약성분이 제거돼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③화장실 청소-최근 화학성분 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시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베이킹파우더와 식초, 물을 잘 섞어 뿌렸다가 30분 정도 후에 닦아내면 깨끗하게 청소될 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사라지게 됩니다.
▲ 베이킹파우더 활용법 /사진=게티이미지 뱅크 |
④피부 미용-베이킹파우더는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좋아 관련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 까지 출시될 정도인데요. 특히 아토피가 있는 사람이 베이킹파우더로 세안을 하거나 목욕을 하면 피부의 산성물질을 중화시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입욕제로도 효과가 좋으며 치약대신 사용하면 치아미백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하네요.
⑤냄새 제거-김치 등 반찬을 담아뒀던 통들은 냄새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데요. 특히 김치통 냄새가 골칫거리죠. 이럴 때 베이킹파우더를 뿌려준 후 미지근한 물을 반정도 채워 흔들어 준후 하루정도 두면 냄새가 말끔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⑥습기제거 효과-뚜껑이 없는 통에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신발장이나 옷장에 넣어주면 습기제거와 함게 탈취제거 효과까지 있다고 하네요.
서혜영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