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취임 2주년을 맞아 그동안 성과와 앞으로의 교육 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 세종교육청 제공. |
선도적 모델학교인 세종혁신학교 앞으로 새로운 학교 방향 꼽아
행복한 변화 대한민국 미래교육 모범이 될 것
“세종교육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기틀을 마련한 시간이었습니다.”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감은 본보와의 취임 2주년 인터뷰에서, “새로운 교육환경 변화를 위해 일해 왔던 시간이 주마등처럼 지나갔지만, 뒤돌아보면 참 의미 있고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회상했다.
취임 당시 눈에 띄는 결과물보다 도약을 위한 변화과정을 선택하면서, 그 속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설정, 교육환경 변화를 꾀한 것을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최 교육감은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입시위주, 행정 중심의 비정상적인 교육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에 집중하는 교수-학습 중심의 학교 문화로 변화시켰다”며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같이 성장하는 학교로 거듭나도록 했던 과정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세종교육의 성과도 강조했다.
올해 초 전국 최초로 유치원에 간호사를 전면 배치해 유아교육 환경 조성과 개인위생에 취약한 유아들의 건강을 도모했다. 초등 2학년 모든 학급에 학습 도우미를 1명 이상 배치해 학습결손을 보정했다.
또 올해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에 앞서 지난해 시범운영을 통해 꿈과 끼를 키우는 기반을 선도적으로 마련했고, 고교역량강화와 서열화 방지를 위한 고교상향평준화 시행을 위한 학생배정방법 등을 결정했다.
최 교육감은 “세종의 교육현장에서 행복한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행복한 변화들이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모범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학교의 선도적 모델학교인 세종혁신학교를 앞으로 나아갈 방향으로 꼽았다.
학생은 경쟁교육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교사는 과중한 잡무와 더불어 자존감으로 보람을 잃으며, 학부모는 과중한 사교육비 때문에 부담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최 교육감은 “혁신학교를 통해 앞으로 우리 교육은 시장에서 공동체로, 경쟁에서 협력으로, 차별에서 지원으로 전환하는 새로운 교육으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다양한 선택권 확대와 진로ㆍ직업교육을 위해 캠퍼스형 고교와 세종예술고, 특성화고 설립도 추진 중이다.
캠퍼스형 고교는 2~3개 학교를 한곳에 배치해 교육시설과 각종 교육콘텐츠를 공유하는 종합대학 형태로 세종교육의 랜드마크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 재능이 우수한 학생들이 전문예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가칭 세종예술고와 다양한 진로ㆍ직업교육과 학교 선택 확대를 돕고, 주변지역 산업체 고졸 인력의 수요 증가에 따라 제2~3특성화고도 설립할 예정이다.
최 교육감은 “전반기 새로운 학교, 행복한 아이들이라는 비전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학교 변화의 씨앗이 뿌려졌다”면서 “그 씨앗이 이제 절반 넘게 싹을 틔우는 만큼 머지않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이 되는 교육특별시로서의 기틀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박병주 기자 can7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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