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상표 시스템 등 일부 심사업무 자동화
특허청은 업무 효율성 및 심사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심사업무 수행을 위한 심사 시스템 및 심사관이 이용하는 검색시스템을 대폭 개선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 개선은 상표심사 및 특실검색 업무 일부를 자동화해, 심사관이 형식적 오류 검토 및 선행기술조사에 투입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심사관이 심사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스마트 상표심사 시스템’ 개발을 통해 상표 심사업무를 효율화한다. 이를 위해 심사관이 거절이유를 선택하면 적절한 표준문구를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통지서 자동작성 기능’, 심사관이 작성한 통지서가 법령에서 정한 요건에 맞는지를 점검하는 ‘통지서 오류방지 기능’ 및 과거 상품분류 데이터를 활용한 ‘상품분류 자동화 기능’ 등을 구축한다.
이러한 신규 기능을 통해 심사관은 효과적으로 심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통지서의 오류를 예방해, 심사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특허 심사품질 향상을 위한 검색 정확도 향상을 위해 ‘특실 검색시스템’을 개선한다. 이번 시스템 개선에는 심사관이 선택한 검색 키워드로 검색한 검색결과와 출원서 분석을 통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검색한 검색결과를 종합해 더욱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해주는 하이브리드 검색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다.
최일승 특허청 정보시스템과장은 “이번 특허정보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특허청의 심사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앞으로도 IT를 활용해 고품질의 특허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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