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코엑스 국민체험마당
사각지대 없는 행복충남’ 전시관 마련
“정부3.0 추진 최우수기관인 충남도 정부3.0 행정혁신 정책, 전국에 알려요.”
충남도는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정부3.0 국민체험마당에 ‘사각지대 없는 행복충남’을 주제로 전시관을 마련, 정책 홍보에 나선다.
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중앙부처와 도를 비롯한 광역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 개방·공유·소통·협력 등 정부3.0 핵심 가치에 맞는 사업을 소개하는 행사다.
이 자리에서 도가 마련한 전시관의 주제는 ‘사각지대 없는 행복 충남’이다.
주요 정책 사례로는 응급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닥터헬기, 기관 간 협업을 통한 에너지 복지 사각지대 해소, 제로-100 프로젝트, 실시간 재정정보공개 등으로 구성,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도가 올해 도입한 닥터헬기는 기내에 각종 응급의료 장비와 전문의 등을 갖춘 첨단 응급의료 시스템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활동 영상과 인포그래픽, 닥터헬기 축소 모형 등을 선보이고 있다.
제로-100 프로젝트는 업무누수 ‘0%’, 정보공개는 ‘100%’ 달성하자는 도 행정혁신의 핵심 과제로, 도는 5개 분야 23개 과제 등을 인포그래픽과 영상 등을 통해 전달 중이다.
세입·세출 등 모든 재정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재정정보공개시스템’ 관련 전시는 관람객들이 현장에서 스마트폰 등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도는 이번 행사에서 ‘정부3.0 지자체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도는 ‘기관 협업을 통한 에너지 복지 누수 제로 사례’를 발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 도는 각종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등 더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도의 행정혁신 노력을 알리는데 중점을 뒀다”며 “그동안 도가 올린 성과가 이번 박람회를 통해 더 널리 알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