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 청소차량 보급, 화력발전세 상향 조정 등 필요성 고개
경유차 운전자 피해최소화 대책도 필요
정부가 미세먼지 감소 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충남도 역시 지방정부 차원의 자구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기환경 악화의 주범으로 지목된 화력발전소와 경유차로부터 발생하는 오염을 막기 위한 지방정부 차원의 대책수립이 시급하다.
정부는 지난 3일 미세먼지 종합 대책을 발표하면서 화력발전소 관련내용을 주요사항으로 포함시켰다.
현재 전국 석탄 화력발전소 53기 중 가장 많은 26기(당진 8기, 보령 8기, 태안 8기, 서천 2기)를 보유한 충남도로선 촉각을 곤두세울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정부가 밝힌 화력발전소 개선 주요내용은 노후 석탄발전소 10기를 폐지하거나 친환경 방식으로 대체하는 것이 골자다.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노후 발전소를 과감하게 축소하고, 신규 발전소는 보다 높은 환경기준을 적용해 배출량을 저감시켜 나가겠다는 것이다.
지역에선 30년 이상 지난 발전소 보령 1·2호기, 서천 1·2호기 등 모두 4기에 대해 정부가 40년이 되는 시점에 맞춰 처리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계획에 맞춰 충남도 차원의 대응전략 수립이 시급한 이유다.
일각에선 미세먼지 배출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배출원에 따른 관리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화력발전소 주변 노면 청소차량 보급, 환경부에 화력발전소 주변 지역 특별대책지역 건의, 질소 산화물 등 환경배출 부과금 항목 추가, 화력발전세 상향 조정 등의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유차에 대한 지자체 차원의 대책마련도 필요해 보인다.
정부는 단계적으로 경유버스를 천연가스버스로 대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2005년 이전의 경유차를 2019년까지 조기폐차키로 했다.
대기오염 심각도에 따라 평상시에는 노후 경유차 수도권 운행제한(LEZ)을 시행한다는 것이다.
충남에서 운행되고 있는 경유차는 모두 46만여대.
정부대책으로 경유차 운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폐차지원 등 충남도가 다양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도 관계자는 “미세먼지가 사회적이 이슈로 부각되면서 정부에서 대책을 마련한 만큼 도에서도 관심이 많다”며 “빠른 시일 내에 도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내포=구창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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