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덕기 대전여고 교장 |
▲스마일 교육과정은 특색 있는(Special) 교육과정 편성으로 다양한(Multiple) 체험활동과 교실수업의 혁신(Innovative) 및 사람을 사랑하는(Lovely) 인성교육을 통해 창의적 인재(Expert)를 육성, 구성원 모두가 웃는 얼굴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고의 주요 관심 사항인 대학 진학을 위한 지도 전략은.
▲요즘은 대학들이 수시 전형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학교생활기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생활기록부를 어떻게 기록하느냐에 따라 대학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대전여고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 중심의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운영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생활기록부에 입력하고 있다. 대학 진학 결과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만큼 교사간 소통도 중요할텐데.
▲모든 프로그램은 교사들 간 협의를 통해 계획되고 운영된다. 어떤 프로그램도 학교장의 지시에 의해 이뤄지지 않는다. 학생들에게 바람직하다고 결정되면 교과협의회나 학년협의회 등을 통해 담당자를 결정하고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특히 본교의 보직교사 협의회는 지시 전달보다는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토의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행복한 학교가 되기 위한 관리자의 역할은.
▲학교는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은 학생 중심이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알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이 원활해야 한다. 관리자는 교사와 학생의 소통을 위해 지시와 통제가 아닌 촉매자 역할을 하는 지원자가 돼야 한다.
성소연 기자 daisy8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