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행정잡무 줄이고 전문성 강화
계속되는 교권 침해와 교단 붕괴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들은‘소통’을 우선적으로 제시했다.
학부모와 교사, 학생간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시스템 개선과 전문성 강화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이다.
최이돈 한남대 역사교육과 교수는 “창의인재를 요구하는 시대에 기존의 주입식 교육은 한계가 있다. 소통하는 교육 체계로 나아가야 하는 이유다”라며 “현재 새로운 교육의 틀을 찾아가는 격변기로 학부모는 교사를 신뢰해주고 기다려주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병로 대전교총 회장도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살리는 교육방식으로 바뀌고 있다”며 “과거와 달리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도 다양해진 만큼 교사들이 전문성을 키우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교수학습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학생 처벌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도 나왔다.
신정섭 전교조 대전지부 대변인은 “학생인권이 보장되지 않아 학생들이 교사에 대해 적대적인 인식이 많고 학부모가 학교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도 많이 차단돼있다”며 “학생회, 학부모회, 교사회 등과 같이 민주적으로 의견 수렴 기구를 만들면 교권침해도 상당 부분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건희 참교육을위한학부모회 대전지부장은 “최근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해 보수와 개혁세력의 대결로 몰고 가는 것을 보고 안타까웠다. 교권과 학생인권은 대립 관계가 아닌 상호 존중돼야 한다”며 “교육공동체가 ‘인권’에 대해 공론화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교사들이 학생 지도의 어려움이 없도록 행정적인 잡무를 줄이는 등 교육시스탬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박상숙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의원은 “학교가 대학입시를 위한 기관으로 매몰되면서 교권침해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라며 “교사들의 각종 업무를 감소시키고 ‘가르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수동 천안서여중 교사는 “교사와 학부모간 학급 교육과정과 생활지도 등에 대해 자주 의견을 교환하면, 학교에 대한 신뢰도가 자연스럽게 높아진다”며 “이것은 곧 교사의 수업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성소연 기자 daisy8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