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교통소외지역 배려 미흡‘아쉬움’
대전시의 대전도시철도 2호선 시범노선 ‘스마트 트램’ 발표와 관련, 유성구와 대덕구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유성구는 스마트 트램 충남대~도안신도시 구간 건설확정에 환영의 뜻을 밝힌 반면, 대덕구는 교통소외 지역 배려에 아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28일 시는 스마트 트램(시범노선) 건설과 관련, A라인 교통소외지역을 배려한 동부네거리~중리네거리~동부여성가족원(2.7km), B라인 교통수요가 많은 곳인 충남대~유성온천역~상대동~원골네거리(2.4km) 등 2개 노선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유성구는 구민의 바램을 적극 반영한 결정이라는 점에서 반기는 분위기다.
교통수요 및 경제성을 감안한 스마트트램 노선 환영과 함께 트램에 대한 이해도 및 홍보효과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스마트 트램은 도시의 교통망 구조가 수월하고, 손 쉬운 곳부터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충남대 3만 여명 등 인구밀집도가 높은 곳에 스마트 트램을 건설, 확정한 것은 추후 성공적인 트램 건설을 위해 적절한 선택”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어“이번 트램 시범노선에서 제외된 원골~목원대 구간도 앞으로 계획된 1단계 본 노선에 포함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대덕구는 시의 스마트 트램 노선 발표와 관련해 수용 입장을 밝히면서도 대규모 주거 지역을 반영하지 않은 점에 아쉽다는 입장이다.
이는 지난 2014년 권선택 시장이 연석회의에서 공약사항 이행을 위해 교통소외지역인 대덕구 중리네거리에서 회덕동까지 5km이내 10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스마트트램 시범노선을 설치하겠다는 당초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대덕구의 스마트트램 구간 중 3890명(1344세대)이 거주하는 읍내동 현대아파트(약 600m)까지 노선 제외된 것은 교통소외지역 해소 공약에 어긋난 결정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시가 대덕구 노선만으로는 교통수요 부족을 예측해 고속버스터미널의 이용객 확보와 효율을 고려, 동부네거리까지 노선을 연장한 것은 수용할 수 있지만 교통소외지역 배려 측면에서는‘미흡’하다”며 “시의 도시균형 발전과 대중교통의 체계적 네트워크망 구축을 위해 대중교통 접근이 어렵고 교통소외 및 교통약자가 다수 거주하는 대덕구를 배려하는 측면에서 좀 더 세심한 계획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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