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주변에서 ‘육아빠(육아하는 아빠)’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유모차를 끌고 아이와 산책을 하거나 아기띠로 아이를 안고 마트에서 장을 보는 젊은 아빠의 모습은 이제 더 이상 놀라운 광경이 아니다.
특허청(청장 최동규)이 발표한 육아관련 상표출원 동향에서도 ‘육아빠’의 활약을 확인할 수 있다.
육아와 관련한 상품·서비스업(유아복, 유아용 샴푸, 기저귀 등)에 출원된 상표 중 ‘아빠’, ‘대디’, ‘파파’등 아빠와 관련된 문구가 포함된 상표는 2006~2010년 5년간 281건 출원에 불과했지만, 2011~2015년 동안에는 663건이 출원돼 출원건수가 약 2.4배 증가했다.
이와 함께 아빠가 육아를 전담하는 예능프로그램이 공중파에서 큰 인기를 얻기 시작한 2013년에는 아빠 관련 상표출원이 전년 대비 약 63.6% 증가라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과거에는 육아용품의 대다수가 모성애에 호소하는 상표와 디자인 일색이었지만, 최근 아빠의 취향을 고려하고 부성애를 자극하는 상품과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소외감과 불편함을 느껴온 육아하는 아빠들에게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육아관련 산업에서 ‘아빠 브랜드’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육아에 있어 ‘엄마 브랜드’의 영향력을 부정할 수는 없다. 지난 5년간(2011~2015년)의 육아 관련 상품에서 엄마와 관련된 단어(엄마, 마미, 맘 등)를 사용하고 있는 상표출원(2367건)은 아빠 관련 상표출원(663건)보다 3.6배가량 우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아빠 관련 상표출원은 아빠의 육아 트렌드가 시장 전반에 널리 확산되면서 지난 5~6년간 빠른 성장세를 보여 왔다”며 “경쟁이 치열한 육아용품 시장에서 아빠 관련 상표를 선점하는 것이 시장의 새로운 큰손인 아빠를 공략하는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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