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대전시와 정치권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0월부터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와 최적 후보지 선정용역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는 오는 5월께 후보지 3곳으로 압축한 뒤 용역이 마무리될 10월에는 대상지를 최종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후보지 공모에는 16개 지자체가 지원했으며, 대전(동구)과 청주(오송), 경기도 의왕시가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문제는 지자체 간 치열한 경쟁에 총선 예비후보자들이 가세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지난 12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5000억원이 투입될 철도박물관 공모에 전국 자치단체에서 신청서를 냈는데, 모든 정치력을 발휘해 동구로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경쟁자인 더불어민주당 강래구 예비후보자도 지난 9일 당원단합대회 등을 통해 “빚더미 동구의 경제를 살리는 전환점이자 관광사업 수익성 제고와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라고 박물관 유치를 약속했으며, 국민의당 선병렬 예비후보자 역시 지난 12일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이 입지한 동구야말로 최적의 입지를 갖췄다”라고 박물관 유치를 공약화했다.
청주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원)이 박물관 유치를 내걸었다.
변 의원은 “국토부가 제시한 입지선정 요소인 접근성과 연계성, 부지확보 및 사업추진 용이성과 상징성 등 모든 부문에서 청주시 오송역에 철도박물관을 건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제천·단양에 출사표를 던진 새누리당 권석창 예비후보자는 지난달 25일 공약 발표를 통해 “제천은 조차장역과 철도화물 등 유관시설이 다양한 철도의 역사가 살아숨쉬는 지역”이라고 추켜세운 뒤 “기필코 제천에 박물관을 유치할 것”이라고 표명한 바 있다. 권 예비후보자가 공약으로 내걸자 충북도의회에서 박물관 유치 신청 지역에 제천을 추가로 내야한다는 견해가 제기됐고, 충북도는 추가 신청 가능시 응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청 지역간 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그러나 국책사업때마다 이런 일은 반복되고 있다. 앞서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두고 대전시와 충북도가 적잖이 갈등을 빚은 바 있다. 당시 지방선거가 맞물리며 양 시·도의 광역단체장과 해당 기초단체장 후보자들의 공약에 첨예한 대립각을 보이기도 했다.
철도박물관 유치 문제가 다시금 지역갈등을 촉발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여기서 기인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후보자들이 지역구에 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위한 모멘텀으로 철도박물관 유치를 내세우면서 대상지로 선정된 곳과 아닌 지역민의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키 어렵다”고 염려했다.
일각에서는 경기도 의왕시의 경우, 다른 경기도내 시군합의를 통해 대표 지역으로 유치전에 참가하고 있다는 점에 견줘, 충청지역간 유치 경쟁은 힘의 분산과 유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강우성 기자·김대식 인턴기자 khaihid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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