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B 홈쇼핑은 '미네랄은 살리고, 세균·바이러스 7대 중금속은 걸러주고'라는 내용을 실은 정수기를 광고했다. 그러나 소비자원 조사 결과 미네랄 생성과 세균, 바이러스 제거 기능은 없었다. 여기에 '노로바이러스 제거, 유해박테리아 5종, 중금속까지 100% 제거'라는 문구도 거짓으로 드러났다.
TV홈쇼핑 업체들의 허위광고와 불필요한 구매 유도가 많아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8일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9~10월 현대홈쇼핑과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등 6개사 상품판매 방송 100개를 조사한 결과 70개의 방송이 '방송 사상 최저가, 단 한 번도 없던 초특가, 방송 종료 후 가격 환원' 등의 언어를 사용해 불필요한 구매를 유도했다.
이 중 82.9%(58개)의 방송 상품이 방송 종료 후 자사 인터넷몰 등에서 판매되거나 타 쇼핑몰에서 더 낮은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했다. 또 상품판매 방송의 39%(39개)는 효능·성능과 관련해 소비자 오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렌털과 여행상품 판매 방송 30개 중에선 93.3%(28개)가 '중도해지 위약금, 추가비용(설치·철거비) 등 거래 관련 중요 정보를 구체적으로 고지하지 않았다. 하단과 전면자막 등에서만 일시적으로 표시해 관련 내용을 명확히 알기 어려웠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일부 TV홈쇼핑 관련 모바일 앱의 경우 소비자들이 실제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을 명확히 표시 하지 않아 오인 가능성이 있었다. TV홈쇼핑사 제휴 모바일 앱 2개는 배너광고와 가격표시 화면에 특정 할인조건(일시불·자동주문·신용카드 할인 등)이 모두 적용된 최저가를 실제 판매가처럼 표시했다.
이와 함께 일부 TV홈쇼핑사의 모바일 앱에선 상품 구입 이후 지급되는 적립금까지 할인금액에 포함시켜 최종판매가를 표시해 마치 소비가 할인 혜택을 받는 것처럼 오인하게 만들었다.
이에 소비자원은 TV홈쇼핑 사업자에 효능·성능 등 소비자 오인 가능성이 있는 광고의 사전점검 강화, 모바일앱 상의 가격표시 점검 등 구체적 고지를 권고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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