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울러, 산양삼·분재·조경수를 신규 수출 전략품목으로 선정·지원하고 산림조합중앙회를 임산물 수출 조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산림청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16년 임산물 수출확대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4가지 중점 추진방향으로 ▲임산물 수출특화지역 육성 및 생산기반 구축 ▲산림조합·수출협의회 등 핵심 수출조직 육성 ▲품목 특성에 따른 전략적 홍보·마케팅 ▲수출품 안전성 관리 등 수출현장지원 강화를 제시했다.
주요 추진과제를 보면 우선, 임산물 주산단지를 수출특화지역으로 육성해 수출 거점화를 추진한다. 임산물 수출특화지역을 기존 3곳 이외에도 올해 영동과 부여 등 2곳에 추가 조성한다.
또한, 산림조합중앙회를 임산물 수출 전문조직으로 육성한다.
산림조합의 특화품목지도원을 수출전문가로 육성하고, 지난 1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VIP.COM(중국 전자상거래 3위 업체)'을 임산물 수출통로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밖에 농림축산식품부 등과 협업해 관광도시인 제주도에 '안테나숍'을 운영, 임산물을 해외 관광객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수출 잠재력이 큰조경수·분재·산양삼을 2016년 신규 수출 유망품목으로 선정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조경수·분재에 대한 중국시장 정보조사를 통해 수출전략을 개발하고, 실질적으로 수출과 연계될 수 있도록 인공용토와 용기를 지원한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협의를 통해 수출동향을 파악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할 것”이라며 “임산물 수출 경쟁력 강화와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해 올해 임산물 수출 목표인 5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박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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