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입철도는 산업단지로 통하는 물류 및 여객수송을 위한 것인데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대산~당진간 고속도로와 함께 앞으로 도내 물류비용을 대폭 줄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충남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16~2025)'에 '아산~석문 국가산단선'이 신규 사업으로 포함됐다고 4일 밝혔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토교통부가 철도건설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5년마다 수립하는 것으로, 철도 사업은 일단 이 계획에 포함돼야만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할 수 있다.
아산~석문선은 당진 합덕 서해선 복선전철에서 아산국가산업단지와 당진항을 거쳐 석문국가산업단지까지 40㎞에 달하는 단선철도다.
도는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에 따라 올해 말이나 내년쯤 아산~석문선에 대한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다.
예타에 통과하면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를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하게 된다.
추정 사업비는 1조 원으로, 도는 이 사업이 오는 2025년까지 10년 안에 시행될 수 있게 하려고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 철길이 열리면 당진항과 아산·석문 국가산단 등에서 발생하는 물류의 수송을 철도가 분담하며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아산~석문선이 충남의 환황해 아시아 경제시대 중심 도약을 뒷받침할 또 하나의 물류 대동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해선 복선전철의 지선 역할로 지역 발전의 견인차 구실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이와 함께 아산~석문선과 대산항을 잇는 대산항선이 아산~석문선 예타 시 같은 사업에 포함돼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중점 협의할 방침이다.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는 장항선 삽교역에서 서해선 합덕, 당진 송산산단과 석문산단, 대산항 등 42㎞를 연결하는 철길이다.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포함된 대산항선은 석문산단에서 대산항까지 12㎞로, 추정 사업비는 3400억 원이다.
강일권 도 도로교통과장은 “아산~석문선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포함은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건설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도는 앞으로 아산~석문선 조기 추진은 물론, 대산항선까지 함께 건설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내포=구창민기자 kcm2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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