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65세 이상 노인 교통 사망자는 전체의 절반에 육박,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도에 따르면, 도내 발생 교통사고(고속도로 제외)는 2013년 7614건, 2014년 8071건, 지난해 9132건 등으로 늘어났다.
반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3년 395명, 2014년 385명, 지난해 361명으로 매년 감소했다.
지난해 교통 사망자를 사고 유형별로 보면, 차량끼리의 사고로 숨진 경우가 156명으로 가장 많고, 차에 치여 숨진 사망자는 116명, 차량 단독 사고에 따른 사망은 89명으로 조사됐다. 시·군별로는 천안 51명, 아산 40명, 서산 34명, 논산 32명, 당진 29명 등의 순이다.
교통사고 사망자 중 노인은 2013년 154명, 2014년 162명, 지난해 159명 등으로 증가 또는 감소했으나, 사망자 전체에서의 비율은 2013년 39%, 2014년 42.1%, 올해 44%로 높아졌다.
도내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16.4%(2015년 12월말 현재 전체 207만 7649명 중 34만 1214명)인 점에 비춰보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도는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저감 대책, 도로 교통안전시설 개선 사업, 교통 사망사고 예방 홍보 등을 중점 추진 중이다.
도는 우선 노인 교통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노인 보호구역 및 마을 주민 보호구역(Village Zone) 정비를 추진 중이다.
또 횡단보도 보행자 감응형 시설 및 집중 조명 시설 확대, 고령자 친화적 교통표지 설치 등 안전시설을 개선·보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의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을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올해 16개소에 20억 원을 투입, 어린이 보호구역을 정비하고 횡단보도 안전대기 장치도 설치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노인 인구와 교통량이 증가하며 노인 교통 사망사고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나, 무엇보다 큰 문제는 운전자들의 과속이나 신호위반, 부주의 등 안전 불감증에 있으며, 농어촌 지역의 열악한 보행 환경도 노인 교통 사망사고 증가를 부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농어촌 도로를 운전할 때에는 내 부모님이 거니는 길이라는 생각으로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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