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충청지방우정청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15일까지 우체국 알뜰폰 가입건수는 전국 기준 6만 5571건으로 일일 평균 6500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550건에서 10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전체 가입건수 중 충청권은 6969건으로 10.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소비자들은 음성을 50분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 조건 없이 기본료가 0원이 되는 에넥스텔레콤의 A ZERO(3G)요금제에 2만 3560명이나 가입했다. '알뜰'이란 타이틀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에 맞아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노인들이 사용할 것이란 인식이 강했던 알뜰폰은 20~40대 연령층의 가입을 이끌어 냈다. 지난해 말 가입자 중 36.7% 비중을 차지하던 이들이 올해 들어 11.2%p 늘어난 47.9%로 조사됐다.
번호이동도 소폭 증가했다. 지난해 61.4%를 기록한 번호이동률은 올해 63.9%로 2.5%p 상승했다. 업체별 가입건수도 고르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와 비교할 때 10개 업체 모두 3~20배가량 늘어 특정업체에 치우치지 않고 동반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
알뜰폰 단말기는 초기 3000대 중 2583대가 판매되면서 추가 생산에 돌입했다.
우체국 알뜰폰이 인기를 끄는 데는 저렴한 요금제가 한몫했다. 기본료 없이 50분 무료통화 요금제와 3만 원대 데이터 요금제가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다. 여기에 판매상품이 종전보다 늘어난 60종으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연령층을 겨냥했다.
저렴한 요금제를 단말기와 분리해 구성한 것도 상품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일조했다고 충청지방우정청은 진단했다. 단말기 판매금액이 고정돼 있어 단말기 선택 후 사용량에 적합한 요금제를 고르면 되기 때문이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 고가의 요금제를 쓸 이유가 없다.
또 모든 요금제는 KT, SKT, LG U+등 이동통신 3사 직영점에서 등록만 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수요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가입기간도 9~10일로 늘었다. 이에 충청지방우정청은 매주 업체별 처리현황을 확인해 판매여부를 결정하는 등 신속한 업무처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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