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우선 지난해 전국 최초로 조례 제정을 통해 제도화시킨 시민행복위원회를 전국적 벤치마킹 소통모델로 시스템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안전과 교통 등 10개의 관심 분야로 구성된 분과위원회를 모바일 커뮤니티 채널인 밴드, 페이스북 등을 활용해 위원 상호 간 정보교류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게 된다. 연 10회 이상의 운영위원회와 두 차례의 전체 회의를 통해 지역현안에 대한 시민적 합의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특히 시민의 생활 속 목소리를 경청하고 해결하는 현장 우선행정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임기 6개월의 명예시장제는 올해 4대(5~10월)와 5대(11월~2017년 4월)를 선발 위촉 운영하고, 민생현장과 민원 현장을 찾아가는 현장 시장실과 경청 신문고, 홈페이지 내 소통 365 직소 민원실도 지속 운영한다.
아울러 사랑방경청회(매월 1회), 시민과의 아침동행(매월 1회), 주제가 있는 시민토론회(연 7회), 시민과의 대화(연 1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시민사회단체와 소통하는 시간도 연중 갖게 된다.
이와 함께 구민도 시민이라는 인식 아래 자치구와의 소통으로 국정과 시정, 구정의 연계성을 강화키로 했다.
먼저 시장과 5개 자치구 구청장이 한자리에 모여 현안을 전달하고 특별교부금을 균등 배분하는 획일적인 방식에서 탈피, 올해는 각 구를 찾아가는 시-자치구와의 경청의 날로 변경 운영한다.
이 밖에 격월로 부시장-부구청장, 시와 자치구의 국ㆍ과장 간 정례간담회를 개최하고 시장과 일선 동 주민센터의 동장과 사무장을 초청한 가운데 지역현안 토론회도 상ㆍ하반기 1회 열어 시와 자치구ㆍ동 간 협력과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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