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서해안과 동해안을 직접 연결하는 동·서 횡단축 노선망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에 포함시켜 달라는 10개 기초지자체의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29일 밝혔다. 공동건의문을 제출한 자치단체는 천안시를 비롯한 서산시, 당진시, 아산시 등 충남 4곳과 청주시, 괴산군 등 충북 2곳, 영주시, 문경시, 봉화군, 울진군 등 경북 4곳 등이다.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는 당초 제1차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돼 있었으나, 제2차 국가철도망 계획에는 경제성(BC)이 없다는 이유로 국토교통부에서 제외시킨 사업이다.
각 시군은 철도사업은 경제성만 추구하는 사업이 아니고, 국토 균형발전 등 낙후된 지역에 활력에 불어 넣어 줄 수 있는 중요한 국가사업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당초 계획에서 제외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남북축 위주 국가철도망에 중부권 동·서를 횡단하는 내륙 철도망 건설로 네트워크를 완성함으로써 원활한 수송체계 확보와 물류비 절감 등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서해안 신 산업벨트와 내륙산간 및 동해안 관광벨트 연결, 동·서간 신 개발축 형성 등 내륙산간지역 산업발전 유도, 민족의 자존심이 서려있는 독립기념의 활성화, 청주공항·세종시 정부청사 등 국가 기간망 연계성 제고, 충남도청·충북도청·경북도청 소재지를 연계하는 행정축 완성 등 경제성 BC 만으로는 따질 수 없는 파급효과를 강조했다.
이들 자치단체가 요구하는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이미 시·도에서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해 줄 것을 건의한 사업으로 충남도에서 신청한 서산 대산항~삽교 구간과 아산~점촌 구간, 경상북도에서 신청한 점촌~울진 구간으로 총연장 340㎞, 약 8조50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중부권 동서내륙철도를 구간별로 살펴보면 신설되는 구간은 서산 대산항~삽교, 천안~점촌, 분천~울진 등 총 204㎞다. 기존 철도시설을 활용하는 장항선 삽교~아산, 경북선 점촌~영주, 영동선 영주~분천구간 등 총 136㎞로 각 구간은 충남도와 경북도에서 이미 국토교통부에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한 상태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앞으로 노선통과지역 10곳의 시장·군수가 한마음으로 힘을 합쳐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행정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안=윤원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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