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불만 1위는 '겨울 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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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소비자불만 1위는 '겨울 코트'

상담 398건 … 전월比 160.1%↑ … 소재불량 문제제기·환불 최다

  • 승인 2015-12-28 17:47
  • 신문게재 2015-12-29 6면
  • 박수영 기자박수영 기자
본격적인 겨울시즌에 돌입하면서 방한의류, 보일러 등 추위와 관련된 소비자 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달과 비교해 불만이 가장 크게 증가한 품목은 겨울 코트였다.

2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통합 상담창구인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코트 관련 상담은 모두 398건으로 전달 153건보다 160.1%(245건) 늘었다. 소재나 봉재 불량, 변색과 같이 품질 불량에 대한 문제 제기나 환불 문의가 가장 많은 62.8%(250건)을 차지했다.

이어 점퍼·재킷 등 겉옷 관련 소비자 상담은 지난달 대비 55.5%, 같은 기간 스웨터는 34.4%, 모피의류 28.6%, 무스탕(피혁의류) 90.9% 늘었다.

가스보일러 관련 상담도 지난달 총 216건으로 전월 대비 6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품질 및 사후서비스(AS) 불만 관련 상담이 총 127건으로 58.8% 차지했으며, 주로 소음·누수·난방 하자가 발생, 수리 후에도 동일 문제가 반복되거나 수리비 과다청구 등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이 많았다.

'국외여행' 관련 상담(1393건)은 전월(1018건) 대비 36.8%(375건) 증가했다. 이 가운데 '계약해제·해지/위약금' 관련 상담이 전체의 47.2%(658건)를 차지했다.

이는 프랑스 파리 테러 발생 후, 추가 테러에 대한 공포확산으로 유럽 등 국외여행을 취소하려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여행 계약해지 관련 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소비자원은 2015년 11월 상담 중 5만 4917건(84.1%)은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및 관련법규 등 소비자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의 자율적인 피해해결을 도왔다.

자율적인 해결이 어려운 사업자와의 분쟁은 소비자단체 및 지자체의 피해처리(7567건, 11.6%)와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분쟁조정(2788건, 4.3%)을 통해 처리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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