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가 발표한 '12월 대전·충남지역 소비자동향조사'결과에 따르면 대전·충남 소비자심리지수는 103으로 전달과 같았다. 지역 소비자심리지수는 6월 99로 잠시 주춤한 뒤 7월 100으로 회복됐고 이어 8월 102, 9월 101, 10월 102, 11월 103으로 견조한 흐름을 보여왔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보여주는 수치로 2003~2014년 장기평균치를 기준값(100)으로 해 이보다 크면 낙관적, 작으면 비관적임을 뜻한다. 현재생활형편, 생활형편전망,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현재경기판단, 향후경기전망 등 6가지 개별지수를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이용, 표준화하고 합성해 만들어진다.
항목별로 보면 6개월 전과 비교한 생활형편을 나타내는 현재생활형편지수는 91로 전달보다 1포인트 올랐고 6개월 후 생활형편을 예상하는 생활형편전망지수는 1포인트 떨어진 99를 나타냈다.
6개월 뒤 가계수입전망지수는 전달보다 3포인트 상승한 104, 소비지출전망지수는 전달과 같은 107을 보였다.
향후 의류·외식·의료·주거비 지출을 줄이겠다는 가구비율은 늘었고 교양·오락·문화비, 교통·통신비 항목의 지출을 늘리겠다는 비율은 증가했다. 반면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경기판단지수는 76, 6개월 뒤 향후경기전망지수도 85로 전달보다 각각 4포인트 떨어졌다.
이와 함께 취업기회전망지수는 전달보다 7포인트 하락한 84로 올 상반기 수치인 80대로 주저앉았다.
1년 후의 물가수준전망지수는 133,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16으로 전달에 비해 각각 2포인트, 5포인트씩 오르며 물가와 금리는 오를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1년후의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04로 전월보다 10포인트 떨어졌고 근로자임금수준전망지수도 115로 1포인트 하락했다.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의 가계저축지수는 1포인트 오른 88, 6개월 후 가계저축전망지수도 95로 11월에 비해 2포인트 상승했다.
전국단위 지수와 견줘보면 대전·충남지역 소비자심리지수는 103으로 전국과 동일했다.
전체 소비자심리지수는 7월 100, 8월 102, 9월 103, 10월 105, 11월 106으로 꾸준히 오름세를 보이다 12월 들어 3포인트 떨어진 103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이달 9일부터 17일까지 대전과 충남지역 725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문승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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