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함께 지역별 의료서비스 편차도 심해, 취약지역에 대한 정책적, 전략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남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의료서비스 취약지역 현황과 도민건강 정책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인구 100만명당 응급의료기관은 충남 8.8개로 8개 광역도 중 꼴찌다. 다른 광역도의 경우 전남(25.2), 강원(16.2), 경북(13.7) 경남(12.0), 제주(11.8), 충북(11.4), 전북(10.7) 등이다.
의료인력수도 마찬가지로 하위권이다. 충남의 인구 1000명당 의사수는 1.1명으로 8개도 중 7위, 간호사 숫자는 1.3명으로 최하위에 그쳤다.
보편적인 의료장비 숫자도 열악하다.
인구 10만명 당 CT수는 3.1개로 8개도 가운데 제주(2.5), 경북(2.9)에 조금 앞선 6위, MRI 숫자는 1.5개로 제주와 같이 최하위다. 인구 1000명당 허가병상수는 충남 7.5개로 8개도 가운데 제주(6.9)를 제외하고 7위에 그쳤다. 다른 지방 광역도는 전남이 12.1개로 가장 많았으며 경남 11.0개, 전북 10.7개, 강원 9.4개, 충북 9.1개, 경북 8.8개 등의 순이다.
도내에서 의료서비스 지역별 편차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충남연구원은 이번 연구에서 저소득자가 많이 살지만 공공 및 민간의료시설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정도를 말하는 정도인 HSDI(Health Service Deficiency Index)를 조사했다.
이에 따르면 태안군, 보령시 일대 서해안 권역이 의료서비스가 취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홍성군, 예산군, 서산시 일대와 공주시 남부지역 역시 취약지역으로 분류됐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의료편차 극복을 위해선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건소 등 공공의료서비스 신규설치 또는 역할 재정립 또는 기능강화를 추진할 때 취약지역에 우선 배려하는 전략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충남 내륙과 서해안권에서 모두 접근이 쉬운 내포 신도시에 종합병원 유치와 현행 법률의 적극 활용방안 등도 거론되고 있다.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주기적으로 국민 의료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의료취약지에 대해 의료인력 공급, 의료기관 설립 및 운영비용 보조 등을 할 수 있게 돼 있다.
임준흥 충남연구원 지역도시연구부 연구위원은 “의료서비스 양적 질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지역간 의료서비스 격차 역시 문제”라며 “국가 보건의료정책과 연계한 충남도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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