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영원 전민고 교장 |
-100대 교육과정 선정은 어떤 의미가 있나.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사업은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우수사례를 발굴·표창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제고해 학교의 교육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더욱이 올해는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을 위해 시도교육청의 1차 심사를 통과한 196개교를 대상으로 2차 심사(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실시했으며, 3차 최종 심사를 거쳐 100개교를 최종 선정했다. 현장실사의 반영 비율을 높여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이 보고서에 그치지 않고 실제 현장에 잘 반영되고 있는지 심층 검증을 강화한 가운데 이뤄진 쾌거라 더욱 의미가 있다.
-전민고 100대 교육과정의 특징은.
▲전민고는 글로벌·인문사회·수리탐구·인성 등 4대 핵심역량 육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 특성을 살린 수준 높은 외국어교육, 연중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실시되는 영어 페스티벌, 각종 외국어 동아리활동, 국제가상수업교류 등을 실시하고 있고 도서관 활성화, 독서교육, 교과 관련 교내 경시대회 등을 하고 있다. 학술대회 논문발표, 발명 지식재산권 출원, 지역사회 연구소 결연, 다양한 융합인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특색사업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田民 솔바람길을 운영하면서 학생들과 교사들은 걷기와 텃밭가꾸기를 통한 자연스러운 대화와 인성교육, 생활지도에 만족하고 있으며 교정 산책 대화를 전민고의 자랑으로 꼽고 있다. 솔바람길 공연에 참가한 학생들은 자신들의 끼를 펼칠 기회를 가진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교정에 흐르는 음악 선율과 그림을 친구들과 함께 감상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또 모든 교사와 전교생이 참여하는 일상화된 프로그램인 田民 솔바람길 운영은 단기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될 수 있는 교육활동이다.
성소연 기자 daisy8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