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세일 데이' 유통기업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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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세일 데이' 유통기업 웃었다

百·대형마트 등 작년동기비 상승 … 中광군절 등 대응 공격진행 주효

  • 승인 2015-12-09 18:04
  • 신문게재 2015-12-10 6면
  • 박전규 기자박전규 기자
K-Sale Day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유통기업들이 매출 상승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유통산업연합회(사무국 대한상의)가 K-Sale Day 참여 유통기업 매출실적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K-Sale Day가 시작된 11월 20일부터 12월 6일까지 17일 동안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쇼핑몰, 전자제품전문점 등 전 업종에서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상승했다.

가장 크게 증가한 업종은 백화점이다. 롯데, 현대, 신세계백화점의 지난 17일간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평균 11.2% 늘었다.

국내 백화점업계가 중국 광군절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등 국제적 쇼핑행사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모션을 공격적으로 진행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현대백화점은 코엑스에서 450억원 규모의 물량을 대방출한 '푸드&리빙페어(11월)'를 실시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10월) 행사 때 킨텍스에서 출장세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이달 중 유사한 세일대전을 다시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홈쇼핑, SSG.com, 롯데닷컴, AK몰 등 온라인쇼핑몰은 이 기간 동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0% 증가했다.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비슷한 시기에 다양한 기획전과 쿠폰행사를 실시하며 홍보전을 펼진 것이 효과를 봤다.

이밖에도 하이마트, 삼성디지털플라자, LG베스트샵, 전자랜드 등 전자제품 전문점도 같은 기간 평균 7.5%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해외 직구족들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가전제품 쇼핑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는 점에 착안해 삼성, LG 등 메이저 가전기업과 연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실시한 것이 주효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K-Sale Day 행사는 해외 직구를 국내 소비로 유도해 내수진작에 이바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참여기업들의 매출성과가 가시화되면서 유통기업들의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K-Sale Day는 지난달 20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총 26일간 이어지는 대규모 할인행사로 유통 및 제조기업 총 102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박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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