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총장 정상철)는 2016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651명과 '나'군 674명으로 나눠 총 1325명을 뽑는다.
수시모집에서 학생부 교과와 학생부종합전형을 중심으로 선발했다면 정시모집은 수능과 실기 위주의 전형들로 구성된다.
대부분의 학과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학생부 반영 없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준점수)을 100% 반영해 선발한다.
'가'군의 스포츠과학과 체육교육과와 '나'군의 음악과, 관현악과, 회화과, 조소과, 디자인창의학과, 무용학과는 실기고사 점수를 반영한다.
자연계열 모집단위 지원 학생은 수학B 성적에 20%의 가산점을, 인문계열 모집단위 지원학생은 국어B 성적에 10% 가산점을 받는다. 수학과, 수학교육과, 의예과, 수의예과와 예체능 계열은 가산점이 없다.
올해 또한 정시모집 전략의 관건이 지난해부터 시행된 학과내 분할모집 금지조치일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의 모든 학과는 오로지 한 개의 군에서만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
다만 동일모집단위 선발 인원이 200명 이상인 경우 분할이 모집가능하다. 이에 따라 선발 모집군의 변화는 입시 결과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충남대도 올해 공과대학, 생활과학대학을 '나'군으로 이동했으며 농업생명과학대학이 '가'군에 배치됐다. 또한 공과대학의 '고분자공학과'와 '유기소재섬유시스템공학과'가 2016학년도 대학입학전형에서 '유기재료공학과'로 통합됐다.
충남대 수능성적 산출방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영역별 취득한 표준점수(탐구영역은 반영 2과목 합)에 '영역별 반영점수÷200'을 곱해 환산한 점수를 합산해 산출한다.
자신의 수능 환산점수를 산출하기 위한 보다 정확한 방법은 충남대 입학본부 홈페이지(http://ipsi.cnu.ac.kr)의 '(입학정보)-수능산출(정시)'에서 2016학년도 정시 충남대 수능성적 계산하기에 자신의 표준점수 성적을 입력해보면 충남대 수능 환산점수가 산출된다.
이를 입학본부 홈페이지에 탑재돼 있는 2015학년도 정시 전형결과와 비교해 자신의 위치를 가늠하면 지원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구승모 충남대 입학본부장은 “지난해보다 정시모집의 선발 인원이 줄어들어 경쟁률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상향지원보다는 적정 및 소신지원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2016학년도 충남대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4일부터 30일 오후 6시까지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www.jinhakapply.com)에서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충남대 입학본부 홈페이지(ipsi.cnu.ac.kr)에서 참고하면 된다. 문의사항 입학본부 대표번호 1644-8433(내선번호 1번).
오희룡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