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일보는 2016학년도 정시모집을 앞두고 충청권 수험생들에게 올바른 대입 정보를 제시하기 위한 '2016 대학입시 정보 박람회'를 오는 10일과 11일 양일간에 걸쳐 대전시청 특별전시관 1·2층에서 개최한다. 대전·충남지역 12개 대학이 참여하는 이번 박람회에 앞서 본보는 6회에 걸쳐 참여 대학의 정시전형 주요 사항을 안내한다.<편집자 주>
▲ 북카페 |
원서접수는 24일부터 30까지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다.
'가'군, '나'군, '다'군 복수지원은 가능하나, 하나의 군에는 하나의 모집단위만 지원해야 한다.
모집전형은 일반전형 523명, 지역인재 특별전형 6명, 군사학과 특별전형 23명으로 구분되며 '가'군에서 31개 모집단위, '나'군에서 13개 모집단위, '다'군에서 2개 모집단위를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 이월되는 인원은 오는 23일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전년도와 달라진 점은 일반전형1과 일반전형2로 나누어 모집했던 방식을 일반전형 한 개로 간소화했으며 군사학과 특별전형의 1단계 합격자 비율을 모집인원의 3.5배수로 확대했다.
일반전형은 실기고사 실시 학과를 제외하고 수능 100%를 반영하며, 지역인재 특별전형은 한의예과만 모집하며 수능 100%를 반영한다.
군사학과 특별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 합격자에 한하며 2단계 전형은 내년 1월 6일부터 1월 8일까지 2박 3일 동안 실시한다.
또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최종적으로 수능 80%, 체력검정 10%, 면접고사 10%를 반영한다.
사회체육학과('가'군),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다'군), 영상애니메이션학과('다'군), 방송공연예술학과(이월인원 모집), 서예디자인학과(이월인원 모집)는 상대적으로 수능 또는 내신성적 반영비율이 낮기 때문에 수험생은 실기고사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모집단위별 실기고사 종목 및 배점 그리고 일시 및 장소는 정시 모집요강(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게시)에서 확인 가능하다. 수능반영 방법은 백분위를 적용하며 4개 영역을 반영하는 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한의예과, 2개 영역을 반영하는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영상애니메이션학과·서예디자인학과, 수능을 반영하지 않는 사회체육학과·방송공연예술학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3개 영역을 반영한다.
B형 선택 시 취득 백분위 점수에 가산점 10%를 반영하며(한의예과·서예디자인학과·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영상애니메이션학과 제외, 군사학과는 15% 반영), 과탐 응시자가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지원 시 전형 총점에 10점을 부여한다.
자연계열 모집단위 및 수능 산출식 등의 기타 세부사항은 정시 모집요강(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게시)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합격자는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2016년 1월 26일에 일반전형 및 지역인재 특별전형을, 1월 28일에 군사학과 특별전형을 발표할 예정이며 등록금은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합격자별 부여된 가상계좌로 납부해야 한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