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예타 통과에는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의 공이 크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타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의 최대 핵심이 된 회덕~신탄진 구간 단선화 변경을 받아들인 이유에서다. 회덕~신탄진 구간이 당초 계획대로 2복선화를 추진한다는 입장을 고수했을 경우, 경제성은 현저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사업이 지연되다가 도시철도 2호선이 먼저 시행됐다면 비용 대비 편익이 0.58 이하로 나와서 경제성 미비로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질 가능성도 배제키 어려웠다.
이 때문에 정 의원은 지난 8월 최경환 부총리를 만나 예타통과를 위한 협력을 당부하고, 기재부 관계자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경제성 확보를 위한 방안 마련에 부심했다.
또 이장우 의원(대전 동구)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회의 등을 통해 광역철도망 사업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국토부 차원에서의 노력을 당부했고, 민병주 의원(비례대표)도 기획재정위원회 등의 동료 의원들에게 사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는 노력을 펼친 결과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의 지원도 기여도가 적지 않다. 박 의원은 예타 조사 진행에 우여곡절이 많다는 얘기에 여름 휴가도 반납한 채 최 부총리는 물론, 국토부와 기재부, 심지어는 KDI에도 수십차례 찾아가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그는 예타 통과 이후를 위한 준비에도 나선 상태다
박 의원은 “예타 조사가 통과가 되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 되려면 예산확보가 중요하다”며 “내년도 예산안에 기본계획 및 설계 착수를 위한 국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광역철도망 사업은 도시철도와 연계해 도시외곽에서 시내중심으로의 접근 시간 단축과 교통소외지역 해소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건설 계획에 따르면 정거장은 모두 11곳으로 기존역 6개소에 도마, 문화, 용두, 중촌, 덕암 등 5개역이 신설된다.
강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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