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슷하거나 같은 민원이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지만,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유익환 의원(태안1)이 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5년간 두 차례 이상 비슷하거나 같은 건으로 제기된 민원은 모두 325건에 달한다. 실제 이 중 30%에 해당하는 96건은 여전히 행정·재정 등의 이유로 해결점을 찾지 못하면서 고질 민원으로 자리 잡았다.
이와 관련, 인사와 체육관련 민원이 해결되지 않는 고질 민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초·중학교 설립에 관한 민원 ▲특수교사 법적 인원 확보 ▲각종 심사·규정에 대한 이의 제기 등이 반복 민원으로 꼽혔다.
지역별로는 천안과 아산지역 민원이 주를 이뤘으며, 진정 59%, 질의 15%, 건의 7%, 기타 20% 순이었다.
나머지 229건의 경우 완결 처리됐지만, 행정적으로만 완결됐을 뿐 언제든지 또다시 민원 명단에 오를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분석이다.
유 의원은 “민원을 수차례 반복하게 하여 도민 불편을 유발했다”며 “도교육청이 민원인 입장에서 행정을 제대로 못 한다는 방증이다”며 “역지사지의 자세로 민원에 응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 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반복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민원인 처지에서 생각하겠다”고 해명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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