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5 지역신문 콘퍼런스' 시상식에서 중도일보 김의화 부장이 은상 상장을 받고 있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위원장 우병동)가 개최한 ‘2015 지역신문 콘퍼런스’가 지난 6일 대전시 서구 괴정동 kt인재개발원에서 열렸다.
이날 콘퍼런스에서 김 부장은 우수사례 부문 ‘독자와 함께 지역 속으로’섹션에서 ‘다문화 기자단 3년의 걸어온 길, 어렵지만 가야할 길’을 주제로 사례발표했다. 2013년 홍성을 시작으로 천안, 아산, 당진, 청양 등 도내 5개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문화 기자단’의 활동과 성과, 운영상의 어려움, 개선방향 등을 소개했다.
김 부장은 “도내 다문화가정 결혼이주여성들이 명예기자로 직접 참여한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적응을 돕고 한국어 능력을 신장하는 의미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고 소개하며 “기자단의 지속적인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기획섹션-미래기자의 눈’ 부문에서는 충남대학교 ‘따.지.남’이 ‘소(小)-통 하다:소(지역)에서 지역민들과 通하다‘를 주제로 발표, 은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우병동 지역신문발전위원장은 “지역신문 컨퍼런스는 지역신문이 한 해 동안 벌인 사업의 성과를 나누는 잔치 한마당이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노력하는 언론인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표한다”며 “기획섹션-미래기자의 눈에 참가한 대학생팀이 크게 늘었다는 점에서 고무적인 일이다. 지역신문의 장래가 어둡지 않다. 이 자리를 통해 지역신문이 발전하고 도약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테크놀로지와 혁신’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총 12개 세션에서 35개 팀의 사례 발표가 이뤄졌다.
송익준 기자 igjunbabo@
2015 지역신문 컨퍼런스 수상내역은 다음과 같다.
◇우수사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대상) : 충청리뷰(육성준 외), 전남일보(이기수)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상(대상) : 충북일보(안순자)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상(대상) : 경남도민일보(김주완) ▲금상 : 해남우리신문(조아름), 경북매일신문(권광순), 거제신문(조규홍) ▲은상 : 기호일보(전승표), 영암신문(장정안), 경남도민일보(이수경) 중도일보(김의화), 중부매일(김정미 외) ▲동상 : 원주투데이(박동식), 한라일보(김건일), 무등일보(김희순 외), 청양신문(이존구), 시사인천(이은옥) ▲인기상 : 고령신문(김정수), 거제신문(김은아), 중부매일(김정미 외), 광주매일신문(박성원) ▲특별상 : 광주매일신문, 김포신문
◇기획섹션-미래기자의 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대상) : 경남대학교(EXIT) ▲금상 : 우석대학교(어벤져스) ▲은상 : 충남대학교(따.지.남), 건국대학교(뉴스네비게이션) ▲동상 : 세명대학교(I.D), 부경대학교(사랑방), 순천향대학교(이노케이션) ▲장려상 : 전북대학교(지바고).
▲ 지난 6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5 지역신문 콘퍼런스'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에 응했다. |
▲ 지난 6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5 지역신문 콘퍼런스' 시상식에서 '충남대 따.지.남’ 팀이 은상을 받고 있다.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