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연혜 코레일 사장과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코레일 서울사옥 6층 회의실에서 임금피크제 보충협약서에 서명한 후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코레일은 임금피크제 도입에 따른 절감재원을 통해 2016년부터 2년간 1500여명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
코레일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에 걸쳐 진행된 임금피크제 인준투표에서 잠정합의안이 가결됨에 따라 2016년 1월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이번 인준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1만8446명 중 1만7402명(94.34%)이 참여했으며 59.26%가 찬성함으로써 잠정합의안이 가결됐다.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 오전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최연혜 코레일 사장과 김영훈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이 참석해 임금피크제 보충협약서에 최종 서명했으며, 코레일 이사회는 이날 오후 이사회를 열고 임금피크제 보충협약서를 승인했다.
코레일 노사는 정년퇴직 전 2년 동안 1급은 100%, 2급은 90%, 3ㆍ4급은 80%, 5급 이하는 60%를 감액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를 통해 절감한 재원으로 2016년부터 2년간 공기업 최대 규모인 1500여명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신규 인력을 철도안전 및 고객서비스분야에 집중 배치함으로써 고객중심의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코레일은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기초로 '국민께 행복을 드리는 모범 공기업'의 기틀을 만드는데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코레일 노사는 지난해 방만경영 개선을 완료한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평화적으로 자동승진제도 폐지를 타결함으로써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를 정착한바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의에 동참해 준 노동조합과 직원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향후 코레일은 미래성장동력인 젊은 인재들에게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은 지난달 초 서울, 대전, 부산 등 5개 지역에서 전국철도노동조합에 대해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도입을 위한 조속한 노사합의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갖는 등 그동안 임금피크제 합의를 위해 노력해 왔다.
이와 함께 코레일은 지난달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에 걸친 마라톤 교섭을 통해 최연혜 사장과 김영훈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2016년 1월 1일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잠정합의 했었다. 코레일 노사는 임금피크제 도입을 위해 지난 6월부터 본회의를 시작으로 40회가 넘는 교섭을 통해 노동조합과 경영진간 성실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바탕으로 노사합의점을 이끌어냈다./박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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