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는 전교생이 입학과 동시에 매달 용돈을 아껴 2만원씩 적금을 부어 3학년 수학여행으로 캄보디아로 3박 5일 체험 및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 행사는 학생들에게 글로벌 역량을 키워주고 애국심을 함양하며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자 도움과 지원을 받지 않고 오로지 학생들의 땀방울로 추진되어 의미를 더하고, 학부모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천북중학교의 자랑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올해에도 학생들이 지난해 참여한 선생님과 선배들의 조언을 받으며 캄보디아 초등학생들에게 하회탈 꾸미기, 제기차기, 줄넘기 등 한국 문화 소개와 풍선 아트, 페이스 페인팅, 열쇠고리 만들기, 댄스동아리 공연 등 즐거운 체험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방문에 앞서 학생들은 방문학교의 요청으로 올바른 이닦기, 손씻기 등에 대해 위생 교육을 하기로 하여 치아 모형을 놓고 이닦기 시범을 익히고 6단계 손씻기 노래와 율동을 익히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또한 학부모와 함께 안입는 옷, 안쓰는 공책, 연필, 동화책 등을 수집하여 기부하고자 알찬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 3학년 학생들에게 올해 국외봉사는 영원히 잊지 못할 아름다운 추억이 될 것이다.
박인수·전병태 학생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