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는 '소셜커머스 자율준수 위원회'를 열고 판매 수수료 가이드라인 부재, 대금정산 지연 등 문제점에 대한 개선책을 내놓고, 협력사와 상생·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쿠팡의 경우 사내 MD에 대한 소양교육을 강화하고, '배송료에 대한 수수료 부과' 등 협력사가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협력사의 자율선택권 보장 등의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세부 카테고리별 수수료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협력사가 마진율 예측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부당한 수수료 산정을 방지하겠다는 계획이다.
티몬은 역시 정산시스템에 대한 중소상공인들의 불만사항을 적극 수용해 편의성이 강화된 시스템을 내놨다.
티몬측은 배송지연 패널티 제도에 대해서는 배송지연이 없는 모범파트너에 대해서 적극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중소상공인이 소비자보호에 능동적으로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메프도 상품판매기간 종료 후 대금이 정산돼 발생했던, 일부 판매기간 2개월 이상 상품의 대금정산 지연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미 월간 정산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또한 시스템 개발 전에도 협력사의 대금정산 지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내 역량을 집중해 상품판매 기간 중에도 대금을 정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 10월부터 시행에 나설 계획이다.
이진형 소셜커머스 자율준수위원회 위원장(위메프 부사장)은 “그동안 빠른 속도로 성장한 소셜커머스가 자신들의 뒤를 돌아보고 문제를 개선할 기회와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다”며 “이번 자율준수위원회 회의에서는 그동안의 문제를 점검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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