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장(가젤형)기업전용자금은 고용창출력이 뛰어나고, 중견기업으로 도약할 잠재력 있는 기업이 안정적으로 지속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금이다.
지원규모는 2800억원이며, 지원대상은 4년 이상 된 중소기업 중 최근 3개년(2011~2014)간 상시근로자 또는 매출액이 연평균 20%이상(지방소재기업은 15%이상) 증가한 기업이다.
단 최근 3개년의 시작연도 근로자수가 5인 이상이고, 최종연도의 근로자 수가 10인 이상인 기업만 신청 가능하다.
협동화자금은 다수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입지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시설 설치 및 원자재 공동구매 등 협업화를 통해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금이며, 지원규모는 1000억원이다.
업력에 관계없이 3개 이상 중소기업이 규합해 협동화 실천계획 승인을 얻거나, 2개 이상 중소기업이 규합해 협업사업계획 승인을 얻은 경우 신청 가능하다.
기술사업성 우수기업 전용자금은 성장단계에 있는 기업 중 기술성과 사업성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선별해 장기시설 투자를 지원하는 자금이다. 지원규모는 500억원으로 이들 자금으로 시설자금을 융자받은 기업은 시설도입 후 소요되는 초기 가동에 필요한 시험 운전자금을 시설자금의 50% 범위까지 융자 받을 수 있다.
특히 고성장(가젤형)기업 전용자금과 협동화자금은 제품개발·생산 및 시장개척 등에 소요되는 운전자금도 연간 10억원 한도로 시설자금과 별도로 융자할 수 있다.
한편, 정책자금은 중진공 홈페이지(www.sbc.or.kr)에 접속해 융자신청 기본요건 자가진단을 수행한 후 중진공 지역본(지)부 사전상담을 거쳐 신청하면 된다.
박병주 기자 can790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